예전에 제가 모시던 분이 자주 하셨던 말씀인데요.
삶을 살면서 이러한 기대를 하는 경우가 참 많이 있습니다. 기대라기 보다는 요행을 바라는 마음일 겁니다.
다른 결과를 만들고 싶다면 당장 내 행동을 바꾸어야 합 겁니다. 그게 가장 빠른 길이지요.
하지만 행동을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행동을 바꾸는 것은 습관을 바꾸는 일이기도 하니깐요.
제가 이번에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그 행동을 바꾸는 과정을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그래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 소망이고 희망임을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우리가 하는 반복되는 행동 속에서 그 행동을 바꾸려고 할 때는 지금의 행동에 대한 반복되는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또는 분명한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위해서는 지금 뭔가 다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맘 등에서 출발을 합니다.
하지만 그 열정도 잠시 쉽게 그 열정은 식게 되고 변화의 대한 열망도 간절함도 쉽게 사라지게 되지요.
그래서 언제 내가 그런 변화를 꿈꿨나 하고 잊혀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저도 이러한 고민의 반복에서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때론 이런 내가 싫기도 했구요.
다른 행동을 해야 하는데 그게 잘 되지 않더라구요. 그 맘도 쉽게 없어지구요.
그래서 스스로 질문을 하고 답을 찾았습니다.
‘마음이 먼저 움직여야 하는 걸까 행동이 먼저 움직여야 하는 걸까? ‘
꿈과 비젼 즉 다른 결과를 계속해서 갈망하고 기록하고 외치고 하면서 내 꿈은 구체화 되어 갑니다.
그래서 생생하게 꿈꾸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체화 된다는 것은 이 꿈의 대한 열정이 날 움직이게 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행동하게 만든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 일도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때에는 행동을 먼저 시작합니다. 먼저 저지르는 겁니다.
분명한 목표가 있고 계획이 있다면 맘은 하기 싫고 귀찮아도 행동을 먼저 해보는 겁니다.
놀랍게도 행동을 먼저 할 때 맘이 변하고 열정이 다시 살아납니다.
여기서 먼저 해보는 시도는 큰 게 아닙니다. 작은 행동. 그게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오래 미뤄왔던 것도 좋습니다.
작은 행동을 시도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변화를 시도할 때 비젼을 다시 점검해야 할 때인지 작은 행동을 먼저 시작해야 할때 인지를 먼저 검토해 봅니다.
이렇게 할 때 난 항상 변화의 중심에 있게 됩니다.
요즘 같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에서 변화를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라구요.
맘도 행동도 자기와의 싸움에서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꿈꾸는 자가 오는 도다.
MetLife T.O.T 장 철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