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철민의 성공학

“ 누군가의 뒷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면 비로소 그 사람을 존경하고 사랑하게 된다. “ 장철민 | 2013년 6월 2일

얼마 전에 김창옥교수님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귀가 어두우신 아버지 이야기를 하시면서 어릴 때 그렇게 강하게만 보이셨던 아버지가 어느 순간 그렇게 약하게 보일 수가 없었다는 얘기였습니다. 그때 깨달은 말이 위의 문구라고 하더군요.
너무 공감되는 말이라서 나눌까 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보면 누구나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누군가의 뒷모습을 보는 것’ 오늘의 주제는 이 문구 입니다.

 

우리에게 이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일의 특성상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금융과 관련된 비즈니스 상담, 개인적인 인생 상담 등 이런 여러 상담을 하면서 여러 분야의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내 역할이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조차도 몰랐습니다.

많은 만남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을 많이 만나면서 저 역시도 마찬가지겠지만 만나는 모든 사람들 마음속 깊은 곳에 상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상처는 본인이 인식하는 경우도 있고 모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그래서 사람은 누구나 외로운가 봅니다.

아무튼 제 경험상 모든 사람에게 상처가 있음을 또한 사람은 누구나 외롭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만나는 사람들을 이해하기 시작했고 그리고 제 자신을 알기 시작했습니다.

성공칼럼의 두 번째 이야기를 쓰면서 이게 성공하는 것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은 많은 관계 속에서 이뤄지지요. 특히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성공은 만들어 집니다. 우리의 활동들은 사람과 사람 사이가 거의 전부이지요.

 

자 그럼 구체적으로, 성공하신 분들이 첫 번째 성공의 조건으로 말씀하시는 게 바로 ‘태도’즉 ‘Attitude’ 입니다. 삶을 대하는 태도, 긍정적인 태도, 비즈니스 태도, 문제를 바라보는 태도 등…
오늘은 그 태도 중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말하고 싶었습니다.

 

비즈니스 만남이든 개인적 만남이든 첫 만남에서 그 사람의 마음을 보고자 많이 노력을 하니깐 실질적으로 그 분의 마음이 보이기 시작하고 그분의 뒷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정말 그 분을 이해하게 되고 존경하고 사랑하게 되더라구요. 그 분을 이해하니깐 비즈니스도 이해가 빨랐습니다. 어떤 것이 그 분을 세우는 것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진정 상대의 성공을 바라는 마음이 생기고 그 성공의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도 생기고 서로 서로 위로가 되더 라구요. 만남이 재미 있구요. 일이 재미 있더라구요.

 

신기하게도 가정에서 와이프의 아픔도 보이게 되고 아이들의 맘도 보이게 되더라구요. 더 이해하고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알았습니다. 누구나 성공을 하기 위해선 나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요.
다음 칼럼 때까지 오늘의 내용을 실천해 보시고 좋은 경험담 부탁합니다.

 

 

꿈꾸는 자가 오는 도다.
MetLife TOT 장 철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