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호기 검사 ( UBT : Urea Breath Test)란 무엇인가요?
요소호기 검사란 사람이 내쉬는 날숨을 이용하여 헬리코박터균이 위장내에 감염되어 있는지를 간접적으로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숨을 내쉬면서 어떻게 세균의 위안에 존재 여부를 알 수 있을까요?
우선 헬리코박터균이 어떤 세균인지 아셔야 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은 수 년전부터 호주의 메리먀살 박사 덕분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세균입니다. 초등학교 어린이들도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이란 요구르트 광고를 한 번씩은 보셨을 겁니다.
요구르트로 헬리코박터균을 박멸할 수는 없지만 헬리코박터가 위장안에 특히 동양인에 많고 위암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경각심과 홍보를 많이 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헬리코박터균은 20세기 의학의 가장 위대한 발견중에 하나로 꼽힐 정도로 위안에 세균이 살 수 있다는 것과 이 세균이 위암을 일으킬 수 있고, 박멸시 위암의 발생률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이제는 상식이 되어 버렸습니다.
요소호기검사를 해야하는 경우는?
과거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염을 앓았던 분이나 가족력상 위암이 있는 분들
요소호기검사는 내시경으로 조직을 떼서 검사하는 CLO 검사나 혈액검사 보다 더 간단하며 호흡으로만 진단이 되기 때문에 어린이도받을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정확도와 민감도를 제공합니다.
검사전 준비사항
적어도 4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식사를 드시고 오시면 검사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생제의 경우 약2주 , 위장약의 경우 약 4주 동안 복용을 중지하고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소요 시간?
약 25-30분 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