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력 질환 종류와 관리법]
가족력 질환이은 3대에 걸친 직계 가족 중에서 2명 이상이 같은 질병에 걸리면 이에 해당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유전성 질환과 혼동될 수 있지만 유전성 질환은 특정한 유전 정보가 자식에게 전달돼 질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 둘은 엄연히 다르게 보아야 합니다.
*유전성 질환
-이상 유전자의 전달 여부가 질병의 발생을 결정한다.
-다운증후군, 혈우병, 적록색맹 등 대표적인 유전병은 사전 검사를 통해 유전될 확률을 예측할 수 있으나 대체로 예방할 방법은 없는 난치성 질환이다.
*대표적인 가족력 질환
1.유방암, 대장암, 폐암, 갑상선암, 위암
2.심장병
3.당뇨병
4.고혈압
5.골다공증
가족력 질환은 혈연 간 유전자를 일부 공유한 것 외에도 비슷한 직업, 사고방식, 생활습관과 동일한 식사, 주거환경 등 특정 질병을 유발하는 환경을 공유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고혈압: 가족력이 있으면 과식, 과음, 짜게 먹는 습관등 식습관을 고쳐 혈압을 낮춰야 합니다.
-당뇨병: 유전적 소인이 강하지만 엄격한 식사요법과 꾸준한 운동, 체중 감량으로 발병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신체 활동을 늘리고 인스턴트식품 섭취를 줄이는 등 식생활을 개선해야 합니다.
-심장병: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식사를 하면 심장병은 물론 비만,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서는 유산소 운동이 심장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암: 위암의 위험을 줄이려면 짜게 먹는 것도 금물이고, 튀기고 볶는 조리를 피해 대장암, 유방암 등을 비롯해 대부분의 암에 영향을 미치는 지방은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