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전, 금식 시간은?]
보통 건강검진 전날에는 ‘금식’을 하라고 전달받는데요, 이는 검사 결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몇 시간동안 금식해야 하나요?
검진을 위한 최소한의 금식시간은 8시간 이상이며, 대부분의 경우 12시간 정도 금식을 하고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시간은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의 소화시간 때문인데요,
담낭과 위는 음식물이 들어왔을 때 소화효소를 분비하기 위해 수축하는데 이 수축의 원인이 병적 요인 때문인지 소화를 위한 효소분비 때문인지 명확하게 구별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복부초음파를 하거나 내시경을 하는 경우도 위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음식물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은 6시간이지만 대장으로 내려가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최소 8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소 8시간 이상으로 정해 놓은 것입니다.
물은 마셔도 되나요?
금식인 만큼 물 또한 섭취를 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따라서 건강검진 금식을 위해서는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을 먹거나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 외 주의사항 !
-건강검진 2~3일 전부터는 음주와 기름진 음식을 피하합니다.
-내시경 조직검사를 하거나 용종을 제거할 경우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아스피린 등 항혈전제를 일주일 전부터 먹지 않아야 합니다.
-수면 내시경을 받는 날에는 운전을 삼가야 하며 보호자와 함께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에는 검사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 기간을 피해야 하고 가임기 여성은 임신 여부를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