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소화력이 떨어지는 이유]
겨울에 유독 소화불량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날씨가 추우면 몸을 웅크리듯이 위장운동도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어떻게 해야 겨울을 속 편하게 보낼 수 있을지 속시원내과의원이 전해드리겠습니다.
겨울철 소화불량 예방법1.
위, 대장의 운동을 조절하는 몸의 자율신경은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운동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위의 활동성이 떨어지고, 소화효소 분비가 줄어들기 쉽습니다. 또 실내외 온도 차이 때문에 체온 조절 기능에 혼란이 생기면, 소화기능에도 이상이 납니다. 따라서 평소 소화불량이 잘 생기는 경우라면 배 부위에 열을 빼앗기지 않도록 따뜻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소화불량 예방법2.
춥다고 내부에만 있기보단 적절한 신체활동도 소화불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외부활동 후 실내에 들어오면 전열기구 옆에서 급하게 몸을 녹이지 말고 자연스럽게 체온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 소화불량 예방법3.
식사모임이 있을 때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 메뉴를 택합니다.
삼겹살 같은 기름진 고기보다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한 두부 요리가 좋고 과식하기 쉬운 뷔페식 레스토랑에서는 소화 효소가 풍부한 파인애플을 후식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겨울철 소화불량 예방법4.
특히 소화가 안 될 때 탄산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탄산음료는 카페인 때문에 실제로 소화에 방해 될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탄산음료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과정에서 발효되면서 오히려 가스를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