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 위 내시경

겨울철 증가하는 내과질환 종류 포항속시원내과 | 2017년 12월 18일

[겨울철 증가하는 내과질환 종류]

 

Sad and smile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겨울이 다가오면, 신체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지게 됩니다.
대표적 겨울철 내과 질환을 알아보고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0405665

 

 

1.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장염

일반 장염과 달리 심한 수양성 설사와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하고 심한 경우 혈변이나 탈수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족 중에 한 명이라도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가족 전체로 전염될 확률이 높아 유사한 증상을 보일 경우 하루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각 종 수산물은 안에 바이러스균이 내재되어 있을 수 있으니 꼭 익혀서 먹습니다.​ 또한 야채나 과일 등 바로 먹는 음식도 깨끗한 물에 오래 씻어 주는 게 중요하며 조리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에도 꼭 손을 씻고 조리도구도 깨끗하게 세척하여 위생관리를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SILL279_의학일러스트-007

 

 
2. 역류성식도염, 위염

연말에 잦은 술자리나 회식 이후 흔하게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과 위염,
하지만 연말 뿐만 아니라 평소 식사가 불규칙하거나 과식/폭식하는 습관,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카페인, 술 등을 주로 하는 현대인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타는 듯한 통증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질환과도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빠른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게 필요합니다.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끼는 옷을 피하고, 체중 조절 및 과식하지 않는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오렌지, 자몽 같은 산도 높은 음식과 탄산음료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성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주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연말연시 술자리를 피하기 어렵다면 빈 속에 알코올이 들어가지 않게 음주 전 반드시 음식물을 섭취하고 절주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입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은 술에 의해 손상된 위 점막에 좋지 않습니다. 해장으로 맵고 뜨거운 국물을 섭취하는 것을 삼가고, 알코올 해독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0326703

 
3. 고혈압, 심혈관 질환

기온이 10도 정도 낮아질수록 혈압이 13㎜Hg 이상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고, 혈관의 수축이나 순환장애 등이 발생하여 기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 질환의 악화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환절기와 겨울철에 급증하게 됩니다.

 

예방법: 겨울철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갑작스럽게 바깥 공기를 쐬게 되면 혈압이 높아짐과 동시에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등의 겨울철 활동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적응 시간을 가지고 보온에 더욱 신경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