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조심하세요]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겨울부터 봄까지가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이 가장 많아지는 시기이므로 겨울문턱에 진입한 지금부터 개인 위생과 식품위생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 했습니다.
최근 5년간(’16~’20년) 식중독 발생 현황을 보면 여름철에는 세균성 식중독(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등) 발생이 많지만, 겨울철에는 바이러스성 식중독(노로바이러스)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11월25건(471명),12월30건(534명),1월40건(349명),3월31건(931명),4월21건(597명)
– 특히 최근 5년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총 230건(4,817명)이 발생 했으며, 11월부터 증가하여 1월과 3월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은 음식점, 어린이집·유치원, 학교에서 많았는데, 어린이집 등은 겨울철 밀집된 공간에서의 생활로 직 간 접적인 접촉이 많아 식중독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며,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어패류, 채소류)이나 지하수를 섭취 했거나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으로도 노로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Q&A
노로바이러스가 무엇이며 증상이 어떠한가요?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 등을 통해 섭취할 경우 사람에게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관계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 섭취 후 24~48시간이 지나면 구토, 설사, 복통 등과 같은 식중독 증상을 유발합니다. 특히 어린이, 노약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탈수 증상 등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상한음식을 조심하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에 걸리지 않나요?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섭취뿐만 아니라 사람 간 접촉을 통 해서도 전파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다면 가급적 사람 간 접촉등을 피해야 합니다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이 왜 높아지나요?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바이러스의 생존기간이 연장되고 감염력이 높아지고 영하 20℃에서도 잘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식중독은 전염되나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전염력이 높나요?
식중독균에 따라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단 10개의 입자로도 감염될 수 있으며 전염력이 매우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깨끗이 손씻기 등 철저한 개인위생 준수가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