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계곡물에 과일 씻지 마세요 포항속시원내과 | 2021년 8월 5일

[계곡물에 과일 씻지 마세요]

 

 

 

휴가를 맞이해 계곡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계곡에 도착하면 챙겨온 과일을 차갑게 유지하려고 계곡물에 담그곤 합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대장균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투명하고 맑은 계곡물에는 각종 미생물이 많은데, 대장균도 그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 같은 휴가철에는 사람의 배설물이 섞여 더 많은 대장균이 서식합니다. 계곡물을 마시거나, 계곡물에 과일을 담갔다가 먹어 대장균에 감염되면 복통·설사·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복막염·방광염·패혈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소량의 계곡물로도 대장균에 감염될 수 있으니 과일을 계곡물로 씻거나, 계곡물에 담그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계곡물에는 대장균 외에 이질아메바나 스파르가눔 등의 기생충도 있습니다. 이질아메바는 설사·상복부 통증·발열·구토·대장염 등을 유발합니다. 또 스파르가눔은 두통·발작·기억상실·언어장애·뇌경색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름철 휴가지에서의 식중독 예방법

 

야외에서 식재료를 보관할 때는 햇볕이 직접 닿는 곳이나 계곡물 속에 보관하지 말고 개인 아이스박스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이스박스에 과일이나 채소를 보관할 때는 고기나 생선의 육즙이 닿지 않도록 분리하여 보관해야 하며, 되도록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