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중요한 이유 포항속시원내과 | 2015년 7월 14일

[고혈압보다 저혈압이 중요한 이유]

 

Sad and smile

 

 

평소와 다르게 더 무기력하거나 피로하고 기운이 없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은 고혈압보더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속시원내과의원과 함께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이란?

수축기 혈압 90mmHg이하, 확장기 혈압이 60mmHg이하인 범위에 속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수치보다 눈에 띄는 증상이 존재하는 경우에만 저혈압이라고 하며, 연령, 동반질병, 생리적 기능 등에 따라 증상과 예후가 달라질수 있습니다.

 

 

크기변환_tip004t117118

 

 

●저혈압의 증상

현기증이나 두통이 있으며, 신체 각 장기에의 혈액순환이 덜 되어 피로하고 기운이 없으며, 전신이 무기력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불면증이나 심한 경우 시력장애나 구역질, 실신 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Sick senior woman lying on a hospital bed. Medical concept.

 

 

●저혈압의 종류

 

1. 증후성 또는 속발성 저혈압

여러 가지 심장 질환이나 내분비질환 등의 기저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저혈압이며, 기저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2. 본태성 저혈압

심혈관계에 병적인 증상이 없고 명확한 근본 원인이 없는 저혈압입니다. 일반적으로 저혈압이라고 하면 이러한 형태를 의미합니다.

 

3.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빈혈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혈압우지 반사기구에 장애가 생겨 발생합니다.

 

 

Doctor taking blood pressure of smiling patient in bright surgery

 

●저혈압 예방법

두통, 어지러움증, 피로, 예민성, 만성 소화질병, 실신 등의 항목중 몇가지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시고 상당부분 해당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병원 대기실에 준비되어 있는 혈압계를 통해 자신의 혈압을 재보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https://wp.me/p31uEe-1x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