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종류, 2차성 고혈압이란?]
고혈압의 종류 두번째 시간! 백의고혈압에 이어 오늘은 “2차성 고혈압”에 대한 정보 전해드려요 ~
2차성고혈압은
속발성고혈압이라 하며 환자에게 원인 질환이 있고, 이로 의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혈압의 대부분은 원인이 발견되자 않은 1차성(본태성) 고혈압이지만, 요즘은 젊은층에서 2차성(속발성) 고혈압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차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95%로 환경적인 요인인 짜게먹는 습관,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과다한 음주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
전체 고혈압 환자의 5%로 신장질환(만성신부전, 신혈관성 고혈압 등)이 가장 많고 내분비질환 혈관질환, 임신, 신경질환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차성고혈압 증상
– 아직 젊은데 고혈압이 급격하게 진행이 된 경우
– 두통, 현기증, 떨림이나 발한의 증상이 있는 경우
– 고혈압 약을 먹어도 혈압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 혈압의 기복이 심한 경우
이외에도 가족력상으로 유전적인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나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저칼륨혈증(혈중 칼륨의 수치가 낮은 경우)이 있는 경우에도 2차성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다른 질환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단이 간편하고 치료 및 관리가 용이하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질환의 중요성 및 심각성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심혈관계 질환의 가장 흔하고 강력한 위험인자로 관리하지 않으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정기적인 혈압측정을 통해 수치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