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과일주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포항속시원내과 | 2022년 1월 20일

[과일주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과일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히지만 시중에 파는 일반 과일주스는 설탕 등 첨가물이 함유돼 있는데다 직접 착즙해 만든 과일주스 역시 영양물질이 과도하게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 속 ‘과당’ 조심

 

과일주스에 들어 있는 과당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복부 비만을 유발하는 호르몬을 자극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으면 인슐린이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져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병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일주스의 당분은 자연적인 것이든 인위적으로 첨가한 것이든 인체에 비슷한 영향을 줍니다. 비타민과 섬유소 등 유익한 성분을 공급할 수 있지만 양이 적어 큰 효과는 없으므로, 과일주스도 다른 음료처럼 섭취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어린이 비만 유발

 

생후 1년 전에 과일주스를 마시면 그 이후 가당음료나 탄산음료를 많이 마실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과일주스를 접하면 물도 묽고 맛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게 하려면 유아기 때부터 과일주스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과일주스와 같은 가당 음료 및 탄산음료는 비만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과일주스에는 옥수수 전분에 인위적으로 과당을 첨가해 만든 합성 물질인 액상과당이 들어갑니다. 이로 인해 조금만 먹어도 혈당이 높아지고 체내 콜레스테롤 균형이 망가집니다. 이러한 음료 대다수는 설탕이 많고 섬유질이 없어 영유아에게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