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내가 고혈압이었다니… 증상 없는 경우 많아요 포항속시원내과 | 2020년 7월 21일

[내가 고혈압이었다니… 증상 없는 경우 많아요]

 

 

 

 

 

 

우리나라 30세 이상 남자 3명 중 1명, 여자 4명 중 1명은 고혈압 환자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하지만 환자 중 36%는 자신이 고혈압 환자라는 사실조차 알지 못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어요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방심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뒷머리가 당긴다거나 어지럽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혈압이 아무리 높아도 증상이 없는 사람이 많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개인차가 큽니다. 혈압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고혈압 진단을 위해서는 최소 2번 이상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혈관 내 압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뇌, 심장, 신장, 말초 혈관, 눈 등 여러 장기에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에 도움되는 생활습관

 

-운동 및 체중감량
-소금 섭취 감소
-금연 및 절주

 

 

 

 

 

약 종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와 상의합니다.

 

교감신경차단제(아테놀롤 등) -> 졸음,피로,어지러움
칼슘채널차단제(암로디핀 등) -> 부종, 안면홍조, 심장 두근거림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에날라프릴 등) -> 마른기침
안지오텐신II 수용체 차단제 (로사르탄 등) -> 소화불량, 복통, 설사

 

 

 

 

 

 

고혈압 치료제 복용시 주의사항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할 때는 약 먹는 것을 깜빡하면 생각난 즉시 복용하고, 다음 복용시간이 가까우면 기다렸다 복용하세요.

 

자몽이나 자몽주스와 고혈압 약을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암로디핀’, ‘니페디핀’등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성분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약 복용 1시간 이전이나 2시간 이내에는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주스가 칼슘채널차단 작용을 증가시켜 부작용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