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급여기준, 보건정책

노인 감염병의 효과적 예방, 바로 예방접종 입니다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10월 22일

[노인 감염병의 효과적 예방, 바로 예방접종 입니다]

 

 

 

Sad and smile

 

 

 

 

예방접종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 모두에게도 꼭 필요하지만 통상 면역 체계가 미성숙한 어린이가 주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 성인 예방접종에 대해선 중요성을 간과합니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만성 질환자와 면역 저하자가 늘어나고 늘 질병을 앓고 있거나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은 질병에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성인들도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 적절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낮과 밤의 기온이 10도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일교차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독감 예방접종으로 큰 질병을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17919553

 

 

1. 인플루엔자

 

 

만 65세 이상 어르신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이 현재 시행 중입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이 주로 12월에 시작되고, 접종 2주 후부터 예방효과가 나타나 약 3∼12개월(평균 6개월) 정도 유지되는 것을 고려하여 늦어도 11월까지 가까운 동네 의료기관에서 예방 접종을 완료하는 게 좋습니다.

 

 

 

2. 폐렴구균

 

 

65세 이후 폐렴구균 23가 다당질백신 1회 접종도 무료접종이 가능하니 꼭 챙겨야 합니다. 다만, 65세 이전에 폐렴구균 23가 다당질백신을 접종한 65세 이상 만성질환자(만성 심혈관질환, 만성 폐질환, 당뇨병, 알코올 중독, 만성 간질환)의 경우, 이전 접종으로부터 5년 경과 및 65 세 이후에 1회 추가 접종이 필요합니다.

 

 

 

 

20443156

 

 

 

3. 대상포진

 

 

대상포진 백신의 사용 허가 연령은 식약처에서 50세 이상으로 정하고 있으며 60세 이상 성인은 금기사항(항암치료 중, 면역억제제 사용 중)이 없는 한 대상포진 백신의 접종을 권고합니다.

 

 

 

4. 파상풍

 

 

파상풍 예방백신의 경우, 소아 접종을 완료한 성인은 10년마다 추가 접종이 필요하고, 소아기에 접종하지 않은 성인은 기본접종 후 10년마다 추가접종을 해야 합니다.

 

 

 

5. 일본 뇌염

 

 

일본 뇌염의 경우 과거에는 성인은 접종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최근에 포함되면서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 중 위험지역(논, 돼지 축사 인근)에 거주 또는 활동 예정인 경우, 일본뇌염 유행국가가 아닌 비유행 지역에서 국내로 이주하여 장기 거주할 외국인 등은 우선 접종 대상입니다. 또한 과거에는 불활성화 백신으로 3회 접종 후 추가 1회 접종했으나, 최근에 개발된 생백신은 단 1회 접종만으로 2주 만에 충분한 방어 면역을 형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