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 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노인 약물 복용시 주의사항 포항속시원내과 | 2019년 7월 11일

[노인 약물 복용시 주의사항]

 

 

 

Sad and smile

 

 
많은 노인들이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관절염, 골다공증, 동맥경화증, 요통 등등)을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약을 들고 계십니다. 그 결과 약을 잘못 먹는다든지, 여러 가지의 약을 같이 먹는다든지, 혹은 중복되게 많이 먹는다든지 하게 되어, 약으로 인한 부작용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외국 연구자료에 따르면 노인 분들이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 원인으로 10명 중 2명(20%)은 복용한 약의 부작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전체 어르신들이 병원에 입원하는 5번째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약으로 인한 부작용이 많고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노인분들을 위한 약물 복용시 주의사항 함께 알아봐요 !

 

 

20398654

 

 
노년기 약복용의 문제점

 

노인은 일반 성인과 같은 약을 먹어도 약효가 다르게 나타나거나 부작용이 더 흔하게 발생하곤 합니다. 왜 그럴까요. 노인의 신체적인 특성 때문입니다. 노인은 체내에 수분량은 적은 대신 체지방이 많은 편입니다. 일반인에 비해 약이 온몸으로 퍼지는 속도가 느리고 약의 흡수가 불완전하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또 나이가 들수록 위장관 기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일반 성인보다 약이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약물의 농도가 변해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의 저하도 부작용을 낳는 원인이 됩니다. 신장에서는 약물의 배설이 이뤄지는데, 노화로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약물 배설이 잘 안 돼 약이 몸속에 오래 머물면서 예기치 못한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노인은 일반 성인과 대사 능력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약물 대사가 일어나는 주된 신체기관은 간입니다. 노인은 간의 크기와 혈류량이 줄어 간의 대사 능력이 떨어집니다. 약물의 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11762356

 

 

 

 

대표적인 약물부작용 증상들

 

약물 부작용이란 약을 먹은 후에 의사나 환자가 원하지도 기대하지도 않았던 건강에 해로운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약물 부작용 중에서 흔한 것은 위염이나 위궤양, 빈혈, 백혈구 숫자가 줄어드는 것, 간기능과 신장기능이 나빠지는 것, 졸림, 입마름, 변비, 기분이 쳐지는 증상, 정신이 흐려져서 헛소리나 혼동상태에 빠지는 것 같은 증상이 많고, 이외에도 여러 증상들이 약 부작용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가지고 있는 질병이 여러 가지이거나 그중에서도 정도가 심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일수록, 이전에도 약 부작용이 잘 생겼던 사람이거나 현재 먹고 있는 약 개수가 많은 사람들일수록 약 부작용이 더 잘 생깁니다.

 

 

20443075

 

 

 
다음을 꼭 지켜주세요

 

-현재 먹고 있는 모든 약의 목록을 만들어 보관한다.

-약 목록을 갖고 다니면서 진료를 받을때나 약국에서 약을 살 때 보여준다.

-증상이 좋아졌거나 잘 낫지 않는다고 생각해 임의로 약을 줄이거나 늘리지 않는다.

-새로운 약을 먹은 후 부작용이 생겼거나 전보다 증상이 나빠졌다면 약을 처방해준 병원에 간다.

-알약이나 캡슐 약을 삼키기 어렵다고 부숴 먹거나 캡슐을 벗겨 먹지 않는다.

-약먹는 시간을 달력이나 약 상자에 표시해준다.

-본인이 처방받은 약은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