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짠 음식에 빠지면 얻게되는 질환들]
떡볶이, 닭발과 같이 맵고 짠 음식을 먹은 뒤 달달한 디저트로 마무리하는 이른 바 ‘단짠 음식’을 습관처럼 반복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없이 끌리는 맛이지만 ‘단짠’ 열풍엔 치명적인 함정이 있습니다.하루 권장 당분, 나트륨 권장량을 다 먹어치워 밥보다 높은 칼로리를 채우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식습관을 장기적으로 이어진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들이 유발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1. 변비
특히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 성분은 수분을 빨아들여 소화장애와 변비를 유발합니다. 이뿐 아니라 초콜릿, 과자, 설탕 등과 같이 ‘단순당’의 섭취는 변비에 최대의 적입니다. 짠 음식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몸속 수분을 감소시켜 변비를 유발합니다.
2. 심혈관질환
짠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 속 염분이 증가해 혈액의 농도가 짙어집니다. 농도가 짙어진 혈액은 적정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주변의 수분을 끌어옵니다. 이때 혈액의 양이 늘어나고 일정한 크기의 혈관에 평소보다 많은 양의 혈액이 지나갑니다. 이로 인해 혈관이 팽창하고 혈관 벽이 압박을 받아 혈압이 올라갑니다.
실제 세계보건기구(WHO) 연구에 따르면 나트륨 섭취가 2400mg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36% 증가하며, 관상동맥 심장질환 사망률은 5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짠 음식 최고의 궁합, 단 음식도 심장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입니다. 2014년 미국 애틀란타의 질병통제 및 예방센터가 3만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전체 에너지 섭취량에서 17~21%의 첨가당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8% 미만으로 섭취하는 사람들과 비교해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38%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관절염, 골다공증
관절염을 부추기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과체중입니다. 우리 몸을 버텨주는 관절이 체중이 과하게 늘어날 경우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점점 닳게 되는 것인데요. 단짠음식은 맛있지만, 과체중을 부를 수 있는 조합으로 높은 칼로리는 물론 맛있어서 과식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또 단짠음식은 영양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단 음식에서 나오는 과한 당분과 짠 음식에서 나오는 나트륨이 칼슘의 섭취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연골과 뼈를 생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성분인 칼슘을 막아버리기 때문에 뼈조직이 제대로 생성되지 못합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런 음식들의 단점은 염분이 아주 많다는 것인데요. 강한 맛을 내는 만큼 염분의 양 역시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염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갈증이 나 물을 찾게 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당연히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되는데요. 소변을 볼 때 단순히 물만 빠져나가는 게 아니라, 나트륨이나 칼슘 등 영양성분이 함께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중요한 영양성분이 부족해지는 결과를 초래, 결국 단짠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골다공증 등 관절 질환에 크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