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짠 음식, 먹을땐 좋지만 건강엔 악영향]
‘단짠단짠’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단것을 먹으면 짠 음식이 먹고 싶다’는 것을 줄인 신조어입니다. 누군가는 “단 것을 먹은 후 짠 것을 먹고 이를 반복하면 끊임없이 먹을 수 있다.”라 할 정도로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많은 분들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한가지 음식만을 먹었을 때 쉽게 질리는 일이 많은데 두 가지 맛이 번갈아 입안에 들어오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식습관은 변비 및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1. 변비
떡볶이, 닭발 같이 맵고 짠 음식을 먹고 후식으로 아이스크림을 먹는 분들이 있죠.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 성분은 수분을 빨아들여 소화장애와 변비를 유발합니다. 이뿐 아니라 초콜릿, 과자, 설탕 등과 같이 ‘단순당’의 섭취는 변비에 최대의 적입니다. 짠 음식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몸속 수분을 감소시켜 변비를 유발합니다.
2. 퇴행성관절염
달고 짠 음식들은 엄청난 양의 당분과 나트륨 등의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관절을 구성하는 영양소 중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연골과 뼈 성장에 방해를 받게 되어 결국 그 누구보다 퇴행성관절염에 더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3. 위염
달고 짠 음식을 과다섭취하면 소화불량,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위에 염증을 일으켜 위염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이 경험하는 소화기 질환인 만큼 올바른 식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4. 기타
염분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장병, 위암 등을, 당분 과다 섭취는 비만, 당뇨, 충치, 고지혈증 등을, 매운맛은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만성질환의 주범이 됩니다.
달고 짠 음식이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입에 맞아도 과도한 섭취는 위와 같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자제를 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은데, 국을 먹을 때는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초콜릿, 케이크, 사탕 등의 달달한 음식보다는 과일 등의 천연 당분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