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당뇨합병증 종류와 예방법 포항속시원내과 | 2015년 8월 31일

[당뇨합병증 종류와 예방법]

 

 

 

Sad and smile

 

 

당뇨는 전신 질환으로 수많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무서운 질환입니다.

그 중 급성 합병증은 인체 내의 혈당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아서 생기는 합병증으로 케톤산혈증, 고삼투성 고혈당 증후군 및 저혈당이 있는데 의식 저하나 혼수가 올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할 수 있는 응급상황이므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mw_go_kr_20150831_161255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또한 만성 합병증으로는 미세 혈관 합병증에 속하는 당뇨 망막증을 비롯한 당뇨 눈 질환, 당뇨 콩팥질환, 신경에 병이 생기는 당뇨 신경병증이 있습니다.

이런 질환들은 미세혈관 손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미세 혈관 합병증이라고 부릅니다. 모세혈관이나 작은 혈관이 막히고 손상되면서 망막 혈관출혈이나 콩팥 기능의 장애가 오는 것입니다.

대혈관 합병증은 대동맥이나 관동맥 같이 큰 혈관이 동맥경화로 막히는 경우를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혈관 질환을 일으킵니다. 또한, 기타 위장관, 비뇨생식계, 피부질환 등도 만성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Woman testing her blood

 

 

당뇨 만성합병증의 예방법은?

 

 

1.혈당을 환자의 상황에 맞게 잘 조절하기 일반적으로는 공복혈당을 80-130mg/dL, 식후 2시간 째 혈당을 180mg/dL이하로, 당화 혈색소를 7.0% 이하로 조절합니다. 그러나 환자의 나이나 이미 발생한 합병증의 유무, 저혈당에 대한 인지 능력 등에 따라서 사람마다 다르게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2.고지혈증과 고혈압, 흡연 등의 관리 보통 저밀도 콜레스테롤( LDL)을 100mg/dL이하로 낮추고, 중성지방(TG)을 150mg/dL이하로 낮추고,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을 남자의 경우 40이상, 여자의 경우 50 이상으로 관리합니다.

 

혈압의 경우 140/90 mmHg이하로 낮춰야 하며,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그러나 약물치료에만 의존하지 말고 운동과 식이요법 같은 좋은 생활습관을 곁들여야만 당뇨의 만성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당뇨병이 완치되는 병이 아니고 평생 조절이 필요한 병이어서 당뇨병 환자들은 무슨 전생의 죄 때문에 병에 걸린 것 같은 생각으로 거부감을 가지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더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술, 담배를 멀리 하듯 당뇨병 환자들도 당뇨병에 좋은 기본 생활 수칙만 잘 지켜나가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ticap1209603

 

 

다음은 대한당뇨병학회에서 제시한 당뇨인의 기본생활 수칙입니다.

● 식사는 제때에, 반찬은 골고루, 양은 알맞게.

● 운동은 매일 한 시간씩 규칙적으로.

● 아는 만큼 치료된다. 당뇨병 공부를 열심히.

● 규칙적인 혈당 측정, 예방되는 당뇨병 합병증.

● 병원 방문은 학생이 학교 가듯 정기적으로.

● 담배는 합병증의 지름길, 금연하여 예방하자.

● 술 마시면 올라간다. 금주하여 혈당 조절.

● 발 건강은 장수 비결, 발 관리를 잘하자.

● 당뇨병은 조절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https://wp.me/p31uEe-1A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