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무료검진 대상자는?]
암을 조기에 발견해 국민 부담과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2002년부터 시행된 국가 암검진.
지금까지 국가 암검진으로 5대 암(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 중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자궁경부암 뿐이었습니다.
*기존 자궁경부암 제외한 나머지 4대암은 의료급여 환자와 건강보험 가입자 하위 50%는 무료였지만, 건강보험 가입자 상위 50%는 검진비용의 10%를 본임부담금으로 내야 했습니다.
하지만 암검진 실시기준 개정으로 올해부터는 자궁경부암과 더불어 대장암도 무료로 검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장암 무료검진 대상자
대장암 무료검진 대상자는 만 50세 이상으로, 1차로 ‘분별잠혈반응검사’를 받고 이상소견이 있어 대장내시경을 할 경우 드는 비용도 무료로 전환됩니다.
대장암 검사 안내
1. 분변잠혈검사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에서는 분별잠혈검사를 기본적인 검사 방법으로 이용합니다. 분별잠혈검사는 소량의 대변을 재취해 검사하는 방법으로, 대변에 피가 섞여있는지를 보는 검사입니다. 만약 분혈잠혈반응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온 대상자는 추가적으로 대장내시경검사 등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2. 대장내시경
분혈잠혈검사를 받고 이상이 있으면 대장내시경을 실시합니다. 대장내시경은 내시경을 통해 대장 전체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직접 대장 속을 볼 수 있는 정확한 검사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은 50세 이상의 남녀나 만성적인 복통과 설사, 변비가 있는 사람, 변의 굵기가 가늘어졌거나 혈변이 있는 경우 추천되는 검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