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조기검진의 중요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년 대장암 수술(내시경수술 제외)을 실시한 의료기관 267곳의 만 19세 이상 환자 1만7,600명 중 89.6%는 50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장암 진단을 받은 시점은 암의 병기가 상당히 진행된 3기인 경우가 36.3%로 가장 많았는데요, 4기(14.1%)까지 포함하면 50.4%가 3기 이후에 발견되었습니다.
대장암은 발암기전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돼 있는 암으로 대장점막의 상피세포가 증식을 일으켜 용종(폴립)이 되고 이중 일부에서 암성변화를 일으켜 암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용종 단계에서 발견해 미리 제거할 경우 그만큼 암 발생 확률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대장 검사를 통해 선종을 미리 제거해주면 대장암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속시원내과의원과 함께 대장건강 검사 정보 알아볼까요!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1.대장내시경 검사
대장암 검사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검사방법은 대장내시경인데요, 대장내시경은 내시경만으로 검사, 진단, 치료 등을 모두 할 수 있어 장점이 매우 많은 검사법입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 대장암의 선별검사: 대장암이나 전암병변이 폴립(용종)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
– 폴립(용종)의 치료 및 치료 후의 추적검사 – 대장 또는 직장의 출혈: 혈변이 있을 때 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잠혈이 나오거나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철결핍성 빈혈이 있을 때
– 변비, 설사 또는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원인을 알기 위하여
– 대장조영술에서 이상 소견이 있을 경우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대장암 검진 권고안
(자료출처: 국가암정보센터)
3. 대장암 발생 고위험군의 검진 권고안 (국립암센터, 대한대장항문학회)
(자료출처: 국가암정보센터)
아무리 좋은 의료진과 내시경이 있다 해도 환자가 주기적으로 검사하러 와 주셔야만 내시경 진단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세요 ^^
4.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 !
과도한 음주와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기름진 음식의 섭취, 과음, 과식 등 잘못된 식습관은 대장암의 주원인으로 꼽힙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스트레스도 대장암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야채 등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 것도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