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 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만성질환자, 명절 고열량음식 주의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9월 12일

[만성질환자, 명절 고열량음식 주의]

 

 

 

Sad and smile

 

 

 

 

즐거운 추석명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에게는 또 다른 고비일 수 있습니다.

명절 음식 중에는 고열량 음식이 많아 병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속시원내과의원과 함께 만성질환자의 건강한 명절나기 알아봐요 !

 

 

 

17113420

 

 

 

당뇨병

 

 

떡·한과·식혜처럼 탄수화물과 당도가 높은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이런 음식은 체내에 들어오면 단순당으로 바뀌며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잉여영양분이 지방형태로 축적돼 혈당조절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과일은 같은 양이라도 종류에 따라 혈당상승효과에 차이가 있는데 따라서 당분이 많은 복숭아·포도·감보다 사과·배 같은 과일이 좋습니다.

 

 

20482675

 

 

 

고혈압

 

 

폭식하면 혈압이 높아지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해 고혈압이 생기므로 과음·과식을 피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있는 집에서는 명절 음식을 가급적 싱겁게 조리하고, 지방 함량을 줄이려고 신경 써야 합니다.

 

happy full man touching tummy over kitchen

 

 

만성콩팥병

 

 

콩팥병 환자는 콩팥이 제 역할을 못 하므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백질과 나트륨이 적은 음식으로 소식하면서 식이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 투석을 받는다면 칼륨이 많이 포함된 과일만 섭취해도 고칼륨혈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감각 이상, 반사저하, 호흡부전, 부정맥 같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보다 짜고 단 명절 음식은 자칫하면 만성 콩팥병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으므로 명절 기간 식생활 리듬을 잃지 않도록 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