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음식 먹은 후 속쓰림이 심해요]
유튜브를 찾아보면 각종 먹방 유튜버들이 매운 음식 먹방으로 시청자의 침샘을 자극하고, ‘매운 떡볶이’, ‘매운 짬뽕’, ‘매운 돈까스’ 등 매운맛으로 유명한 음식들을 앞 다투어 먹는 영상을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매운 음식을 따라 먹고 싶어지는 충동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매운 음식을 먹고 나면 속이 안 좋아서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속쓰림이나 설사 등의 후폭풍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매운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다음과 같은 각종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운 요리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위 점막이 손상되고, 속이 메스꺼워지며,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과다 섭취가 가져올 수 있는 대표적 폐해는 소화기관 자극입니다. 이는 속쓰림이나 설사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소화기관 점막을 손상시켜 위염이나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과도한 캡사이신 섭취는 암 발생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경각심을 일으킵니다. 캡사이신 자체는 발암물질이 아니지만 과다 섭취 시 암을 막아주는 면역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매운 음식은 고추만 함유된 것이 아니라 유화제, 보존제 등 각종 식품 첨가물이 들어가 있어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떡볶이, 낙지볶음 등의 매운 음식에는 고춧가루 뿐 아니라 설탕 등 고칼로리 재료가 같이 들어가는 것이 보통이기에 매운 음식을 먹어도 캡사이신으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를 실질적으로 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먹고 속쓰림에 우유 먹으면 된다?
식사 전에 우유나 유제품을 먹으면 위장에 코팅이 되어 자극적인 성분이 바로 흡수되지 않게 한다는 논리인데 우유는 일시적으로 위산을 중화시켜 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유 속 칼슘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속쓰림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당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체질이라면 오히려 설사를 촉발할 수도 있습니다.
위장을 보호한다는 양배추는 실제로 위궤양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많이 먹게 되면 섬유소 과다로 복통, 설사 등을 겪을 수 있고, 양배추가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꿀이나 매실 등은 속쓰림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녹차나 오이도 매운맛을 많이 중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디까지나 민간요법일 뿐으로 정말 참을 수 없을 정도라면 약국이나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탈이 나 병원에 가면 어떻게 치료할까?
음식을 먹으면 기본적으로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산을 분비하게 되는데 위산이 나와 위벽을 헐게 하고, 거기에다가 매운 음식까지 들어가서 통증 자극을 더 느끼게 됩니다.
그런 경우 위산을 억제하는 위산억제제와 통증을 줄이기 위한 진통제, 또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시켜 음식을 빨리 내려 보낼 수 있도록 위장관 촉진제를 처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