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 위 내시경

맹장이 좌측에 있나요? 우측에 있나요? – 복통의 부위와 질환과의 연관성 이창화 원장 | 2013년 9월 2일

맹장이 좌측에 있나요? 우측에 있나요?

 

가끔 진료실에서 맹장이 우측에 있는지 좌측에 있는지 물어보거나 또는

남자는 우측에 여자는 좌측에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부학적인 장기의 위치를 알면 복통의 부위에 따른 예상 가능한 질환이나 질병을 일으키는 인체  장기의 위치와 연관 관계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복통은 소화기 내과를 찾는 가장 많은 증상 중 하나이며, 복통을 주증상으로 내원하였을 경우에는 반드시 침대에 누워서 복부 진찰을 통하여 특정 질환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내과 전문의들은 장기의 위치 뿐만 아니라 복통의 시간적인 양상과 특별한 진찰 방법을 통하여 질환을 알고 치료 하게 됩니다.

복부의 내장 장기는 손끝이나 얼굴처럼 통증을 일으키는 여러자극에 민감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내장 장기의 경우 늘어나거나 꼬이거나 막히거나 했을때 점막의 여러 통증 수용체에서 통증을 전달하게 됩니다.

복통의 부위별 특징

 

첨부 사진은 우리의 복부를 9개 부위로 영역을 나뉘어서 내부 장기의 위치와 연관된 가능성 있는 진단명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이외에도 다른 질환이 충분히 있을 수 있으며, 급성 맹장염의 경우만 보더라도 가장 흔한 것은 우하복부의 Mc Burney’s point 부위이지만 복부 중앙이나 하부 임산부의 경우 우상복부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1) 위염: 명치, 상복부 부위에 생기는 둔통인 경우가 많지만 진통 소염제나 항생제 등의약물이나 매운음식, 알코올, 커피 등의 복용에 기인한 급성위염은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급성충수염: 초기에는 흔히 명치부위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점차 아랫배의 오른쪽(우하복부)으로 통증이 이동되어 가며 압통을 느끼다가 시간이 지나면 반발통이 발생하게 되고 복부 전체로 통증 양상이 퍼져갑니다.

3) 담석: 심한 통증인 경우가 많고, 중년 이후의 살찐 여성이 지방질이 많은 식사를 한 후 흔히 발생한다.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는 주로 명치 혹은 그보다 약간 오른쪽에 위치하며, 수 분 간격으로 점차 심해지고 주기적인 통증이 발생합니다.

4) 췌장염: 통증은 가벼운 것부터 심한 것까지 그 정도가 다양하지만, 대개는 명치의 약간 왼쪽에서 일어나고 심한 경우에는 어깨나 등으로 확산될 수 있다. 다량의 술을 섭취한 후 과식(특히 지방질이 많이 포함된 식사)을 한 경우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5) 우상복부통: 담석, 담낭염 등 담낭의 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오른쪽 어깨에 퍼지는 통증이 동반된다. 간염 등에서는 둔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며, 통증이 있을 때에는 간 비대가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6) 좌상복부통: 심한 복통이라면 좌측 신결석인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급성췌장염 등의 소화기 질환인 경우도 있습니다.

7) 우하복부통: 급성일 때는 충수염(맹장염)인 경우가 많지만, 드물게는 장 결핵, 대장암, 게실염,  경우도 있다. 여성의 경우는 월경곤란증, 자궁근종, 자궁외임신, 난소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8) 전복부통: 위장관의 천공, 급성 복막염, 장간막혈전증 등이 일반적으로 급성복증에 해당되며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이외에도 급성 대장염, 궤양성대장염, 장 폐색 , 장간막 임파선염 등의 질환도 복부 전체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상시와 다른 양상의 복통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내과에서 복부 진찰을 반드시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으며,

복통으로 내원하였을때  의사선생님이 복부 진찰을 직접 손으로 만져보지 않고 듣고 처방내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원장 이창화

https://wp.me/p31uEe-X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