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면역력이 약해지면 발생하는 대상포진 포항속시원내과 | 2015년 9월 9일

[면역력이 약해지면 발생하는 대상포진]

Sad and smile

 

 

 

지치고 피곤한 일상, 힘없이 무기력한 생활, 당신의 면역력은 안녕하십니까?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성 감소로 대상포진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수두바이러스와 동일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인데, 체내 동면 상태로 존재하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깨어나 대상포진을 유발합니다. 수두를 앓았던 사람이라면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으며,수두를 앓지 않았더라도 수두 예방접종을 했다면 대상포진 발병이 가능합니다.

 

 

 

mw_go_kr_20150909_152137-horz

(출처:국가건강정보포털)

 

 

1.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의 자각증상:피부에 물집이 생기기 1~2일전 자각 증상이 먼저 발생하는데 전기가 통하는 것 처럼 찌릿찌릿하고 따끔합니다.

-수포: 보통 가슴이나 옆구리에 많이 발생하며 피부의 모든 부위에서 발생은 가능하지만 양측성으로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냥 작은 물집이라 생각하고 연고만 바르면 대상 포진 후 신경통 증상으로 오랜기간 고생할수도 있으므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발진:피부에 광범위하게 돋아난 작은 발진은 보통 피부가 붉어지면서 염증과 부종을 동반하게 됩니다.

 

 

 

mw_go_kr_20150909_152203(출처:국가건강정보포털)

 

 

 

2.대상포진 감염 후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60세 이상의 경우 40~70% 정도 신경통이 발생

-대상포진 후의 신경통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데, 수주에서 수개월간 지속되며, 심할 경우 수년간 지속되어 수면장애, 우울증 등으로 삶의 질이 저하될수 있습니다.

-결막염, 녹내장, 안구출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여 안면부 대상포진 환자의 50% 이상이 영구적 시력 저하를 보이며, 안면부 대상포진 환자의 50% 이상이 만성적 안 질환이 발생할수 있습니다.안면부 대상포진을 겪은 환자인 경우 뇌졸중 발병 위험이 4.28배나 증가하여, 흡연보다 더 위험 합니다.

 

 

 

 

Hand holding a syringe and vial

 

 

하지만 대상포진은 예방용 생백신이 개발되어 예방접종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백신은 평생 한번만 맞으시면 되고 100%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을 50~59세 사이 환자에서 약 70%정도 예방하는 효과가, 대상포진후 신경통은 73%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포항속시원내과의원의 대상포진 예방접종 안내

https://me2.do/53klvUFL

 

* 공유링크

https://wp.me/p31uEe-1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