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 위 내시경

배가 빵빵, 복부팽만 혹시 이 음식 드셨나요? 포항속시원내과 | 2020년 1월 30일

[배가 빵빵, 복부팽만 혹시 이 음식 드셨나요?]

 

 

 

 

 

 

 

과식을 하지 않았음에도 배가 빵빵하게 느껴진 적이 있나요? 배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을 주는 ‘복부팽만’은 소화를 방해하며 더부룩한 느낌을 줘 불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윗배가 부어오르면 구역질, 속 쓰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아랫배가 부어오르면 방귀, 트림 등이 나오거나 변비,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식습관인 만큼 복부팽만을 일으키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알아봐요 !

 

 

 

 

 

1. 식이섬유가 풍푸한 식품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가스를 쉽게 생성해 과다 섭취 시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완전히 분해되지 않은 채로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동하면 대장 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가 생성됩니다.

 

2.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화학성분과 장에서 가스를 유발하는 탄수화물, 정제된 설탕, 감미료 등이 듬뿍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시는 순간 청량함 때문에 속이 뚫리는 것 같지만 소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더 불편하게 만들어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알코올

알코올을 섭취하면 먼저 또는 함께 섭취한 음식보다 먼저 대사 작용을 하게 되어 음식물의 소화를 방해합니다. 이렇게 되면 소화가 지연되기 때문에 섭취한 음식물은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크고 소화 또한 잘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밀가루 음식

밀가루 음식을 먹고 속이 불편했던 적이 있다면 그것은 밀가루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텐 때문입니다. 글루텐은 복부팽만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텐은 주로 빵이나 파스타, 시리얼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유독 가스가 차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밀가루 제품 구매 시 글루텐 프리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5. 콩

콩에는 유기화합물인 이소폴라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이 만들어지게 합니다. 그리고 이 에스트로겐이 몸에 쌓이는 체지방과 북부 팽만의 원인이 됩니다.

 

6. 유제품

치즈나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도 복부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제품들에는 락토오스가 함유되어 있는데, 락토오스를 제대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몸에서 락타아제라는 유당분해 효소가 생성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몸에 충분한 락타아제가 없으면 락토오스를 제대로 소화시킬 수 없어 복부팽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 식습관을 개선해도 복부팽만이 지속된다면 위장관 기능 이상, 만성 변비, 장 폐색, 임신, 월경전증후군, 거식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복부팽만감의 예방과 치료

-몸에 꽉 끼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

간혹 꽉 끼거나 작은 옷을 입어 불편함에 복부팽만을 느끼기도 합니다. 때문에 복부팽만감을 자주 느낀다면, 헐렁한 옷을 입어서 편안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 개선

식사를 한 후에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을 느낀다면,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는 꼭꼭 씹어 먹고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복부팽만과 속 쓰림이나 복통이 있다면 소화제, 제산제가 도움이 되며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배변완화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
복부팽만감은 주로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더불어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