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심할 때, 복용 중인 약 때문일 수도]
변비는 성별, 식사량 등이 중요한 발병 원인입니다. 그러나 평소 복용하는 약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변비가 생겼을 때에는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물론 약물이 원인인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는 의약품의 흔한 부작용 중 하나로, 변비를 유발하는 약물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NSAIDS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항히스타민제, 우울증약, 요실금약, opioid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심장약, 코감기약, 멀미약, 철분제, 칼슘제, 제산제, 콜레스티라민 성분의 고지혈증약, 항정신경용제 등도 변비를 유발하는 약물로 알려졌습니다.
이 중 1세대 항히스타민제, 삼환계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칼슘채널 차단제는 노인이 복용할 경우, 변비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커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기저 질환과 복용하는 약물이 다양하고, 일반 성인보다 약물을 소화하고 배설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젊은 성인에 비해 약물 상호작용과 이상반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약 때문에 변비가 생긴 경우, 가능하다면 주치의와 상의해 변비 유발 약물을 중단하고, 다른 약으로 변경하는 게 좋습니다. 변비 유발 약의 중단이나 변경이 불가능하다면, 의사와 상의해 변비약(완하제)을 추가로 복용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