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호흡기 질환과 건강법]
*kbs비타민 방영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도시를 가득 덮은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되어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가벼운 질병이라 생각하고 방치하지만, 잘못 관리하면 큰 병이 될 수 있는 호흡기 질환. 속시원내과의원과 자세히 알아봐요!
1.호흡기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
-기침, 가래, 숨이 차거나 쌕쌕거림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 가려움의 비염 증상 (코가 심하게 막히면 구강호흡을 하게 되는데, 오랜 구강 호흡은 심각한 질병을 초래합니다.)
2.구강 호흡 자가진단 리스트
-입을 벌리고 잔다.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까칠까칠하고 아프다.
-평소에 무의식적으로 입을 벌리고 있다.
-입안이 자주 마른다.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 씹는다.
-자면서 코를 골거나 이를 간다.
-코가 잘 막히고 훌쩍인다.
-평소 구취가 고민이다.
-앞니가 튀어나왔다.
-입술이 거칠고 건조하다.
1~2개면 정상, 3~4개면 구강호흡이 약간 의심, 5~6개면 코막힘을 해결할 필요가 있으며, 7개 이상이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3.구강호흡이 지속되면?
얼굴 변형이 됩니다.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어야 정상인데, 구강호흡을 하면 폭이 좁아지고 길어지며 앞니가 돌출할 수 있고, 발달이 덜 되어서 코가 낮아지는 등의 변형이 생깁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증)
4.비염으로 인한 문제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증의 증상과 함께 만성적 두통, 피로증가, 코골이와 무호흡,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성장호르몬 분비 감소와 같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수면방해로 인한 성장 장애와 학습 장애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5.호흡기 질환을 더욱 악화시키는 미세먼지!
매연 못지않게 치명적인 미세 먼지는 그 농도로 따졌을 때, 자동차 매연 3시간 40분이 미세먼지 속 야외활동 1시간과 맞먹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중국의 한 행위예술가가 청소기로 100일간 미세먼지를 흡입해보았더니 벽돌 한 장 크기의 미세 먼지가 모아졌다고 합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의 종류는 역시 호흡기 질환.심장질환에 치명적이며, 심한 경우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암 발생도 증가시켜,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5.생리식염수를 통한 코세척법
다만 수돗물로 코세척을 하는 것은 금물. 수돗물을 통한 세균이 뇌에 침습하여 뇌염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꼭 생리식염수를 사용합니다.
-고개를 45도 정도 기울이고 한쪽 코에 생리식염수를 짠다.
-아~ 소리를 내며 반대쪽 코로 나오게 한다.
코와 귀를 연결하는 통로가 이관인데 귀에 식염수가 들어가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아~ 소리를 내면 이관이 닫히므로 반드시 이관이 닫혔을 때 식염수를 넣어야 한다.
-세척 후 코를 풀어서 남은 생리식염수를 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