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 위 내시경

설연휴를 건강하게 보내려면 포항속시원내과 | 2018년 2월 12일

[설연휴를 건강하게 보내려면]

 

 

Sad and smile

 

 

 

며칠 후면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다가오는데요, 설날 연휴 동안 장시간의 운전이나 여행, 과식 등 생활 리듬의 변화는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설연휴를 건강하게 보내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 속시원내과의원과 알아봐요 !

 

 

 

20067614

 

 

 

멀미 예방법

 

귀성길, 귀경길에 장시간 동안 차량 이동 중에 멀미를 하는 가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차를 타기 전 과식은 삼가하도록 하고, 빈속도 멀미를 일으킬 수 있으니, 장거리 주행 두 시간 전에 가볍게 소화 잘되는 음식으로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카시트를 잘못 사용해도 멀미를 할 수 있습니다. 영아용 카시트는 운전 방향과 반대를 바라보도록 장착하는데, 체중이 9kg가 넘었다면 정면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 어지럼증, 멀미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귤, 오렌지, 레몬 등 신맛 과일이 멀미 예방에 좋습니다. 레몬을 넣은 따듯한 물이나 귤 등을 먹으면 멀미가 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미가 심한 아이는 출발 30분 전에는 멀미약을 먹이도록 합니다.

 

 

 

20327480

 

 

 

*운전자는 멀미약을 먹을 경우 졸릴 수 있으므로, 차에 타기 30분 전에 먹도록 합니다. 추가로 먹을 때는 최소 4시간이 지난 후에 먹습니다.

 

*붙이는 멀미약(패치제)은 출발 4시간 전에 한쪽 귀 뒤에 1매만 붙여야 합니다. 사용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 손에 묻은 멀미약 성분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만 7세 이하, 임부, 녹내장이나 배뇨장애,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사용하면 안됩니다.

 

 

20067574

 

 

배탈 예방법

 

명절에 식은 전이나 상한 음식으로 인하여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배탈이 나면 설사 및 구토에 의한 탈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경구로 수분 섭취가 불가능할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수액 치료를 받고, 식사는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소량씩 나누어 먹도록 합니다.

 

 

 

close up of senior woman hand with pills

 

 

 

상비약 준비 하세요 !

 

-지사제·소화제는 음식 섭취 이후 설사나 구토, 통증을 호소할 경우 의약품 설명서 복용법에 따라 공복에 따뜻한 물과 먹는 것이 좋다.

 

-지사제 역시 졸음을 유발 할 수 있어 차량 운전자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지사제·소화제는 복용 용량에 차이가 커 소아용 구분을 확인 후 구입해야 합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 귀성에 나서는 동안 큰 일교차에 몸살이 걸렸다면 종합감기약 또는 해열제를 챙겨야 합니다. 감기증상 완화를 위해 복용한 약에 클로르페니라민 등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다면 졸릴 수 있어 자동차 운전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종합 감기약을 먹었다면 커피나 초콜릿 등 카페인 함유 제품을 되도록 덜 마시는 게 좋습니다. 카페인 과다 복용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감기로 열이 나면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이 들어있는 해열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감기약 중에 해열제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어 감기약과 해열제는 중복으로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밖에 살균소독제, 상처에 바르는 연고, 일회용밴드·거즈·반창고를 챙기거나 가족 단위 이동객들은 고령의 질환자를 고려해 고혈압·당뇨·천식약 등 만성질환자용 약을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