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세상에 덜 나쁜 담배는 없습니다 포항속시원내과 | 2020년 4월 23일

[세상에 덜 나쁜 담배는 없습니다]

 

 

 

 

 

몸에 덜 나쁘다며 흡연자를 속이는 전자담배.
일반 담배와 비교해 냄새가 적기 때문에 건강을 덜 해칠것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조사결과 니코틴 의존도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게다가 미국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를 피웠던 사람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급성 폐질환까지 급격히 증가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급성 호흡기질환(EVALI)으로 2668명이 입원하고 60명이 사망했습니다. (2020년 1월 기준)​. 미국 정부 조사 결과, 불법 제조 제품을 사용했을 때 불법 마약 첨가제로 사용되는 비타민E 아세테이트(VitaminE acetate)가 원인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2019년 9월 20일에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한 달 후 10월 23일에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권고하며 적극적인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출처: 질병관리본부

 

 

 

모든 담배는 몸에 해로우므로 애초부터 시작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시작했다면 가능한 빨리 끊어야 합니다. 계속 실패했다면 의지 문제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정부 지원 금연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건소, 민간 병의원, 금연상담전화와 입원형 프로그램까지, 우리나라 금연치료는 선진국입니다. 금연치료 전문가를 만나 상담받고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훨씬 높은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새로운 담배를 찾지 말고 금연하세요.

 

 

 

질병관리본부 액상형전자담배 관련 폐손상 FAQ 일부 발췌

 

주요증상은 무엇인가요?

환자의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계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전신증상(피로감, 열, 체중감소)이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비감염성 발열, 백혈구 수치 증가, 심박동수 증가 등도 확인되었습니다.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고 위의 증상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료인에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력을 알려주시고 꼭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증상은 없지만 현재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폐손상 및 사망사례”와 “액상형 전자담배”와의 인과 관계가 밝혀질 때까지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을 중단하고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지역금연지원센터, 병의원 금연치료)를 이용해 주실 것을 적극 당부드립니다.

 

○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지속할 경우 건강 상태를 잘 모니터링하고, 호흡기 이상 증상(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소화기 이상 증상(메스꺼움, 구토, 설사) 및 기타 증상(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등)을 경험한 경우 즉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하고 병의원을 방문하여 주십시오.

 

○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경우 임의로 전자담배 액상 및 기기를 변형, 개조, 분해, 혼합하는 등의 행위를 절대 금해야 합니다.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서 구입한 액상형 전자담배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자라도 질환 증상이 있을 경우, 사용을 자제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궐련을 피우지 않기 위해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을 못하게 하면 다시 궐련을 피워야 하나요?

일반담배(궐련)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전환하여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다시 일반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되며, 담배종류와 관계없이 담배는 모두 건강에 해로우므로 금연을 권고합니다.

– 금연을 위해 효과가 입증된 금연지원서비스(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지역금연지원센터, 병의원 금연치료)를 이용하실 것을 적극 당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