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소아 혈관종 치료에 프로프라놀롤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창화 원장 | 2013년 8월 14일

소아 혈관종 치료에 프로프라놀롤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끔 빨간색의 산딸기 모양의 혈관종이 얼굴이나 피부에 있는 아이들을 보는데,

엄마의 고통과 아이가 커가면서 주위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을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프로프라놀롤(인데놀)로 치료에 효과가 좋은 연구결과가 소개 되어 다행이고 고맙습니다.

이전에는 레이져치료나 인터페론,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등의 다양한 방법을 시도 하였는데,

저희도 프로프라놀롤을 성인의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나 간문맥압 항진증 환자분들에게 사용하지만

비교적 안전한 약제입니다.

약제의 새로운 치료 효과를 알립니다.

 

강북삼성병원 정혜림 교수 연구 결과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고혈압약 ‘프로프라놀롤(Propranolol)’이 소아 혈관종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강북삼성병원에 따르면 정혜림 소아청소년과 교수 연구팀이 얼굴에 혈관종이 있는 평균 월령 5.5개월의 갓난아이 8명에게 인터페론·스테로이드 등 기존 치료법 대신 프로프라놀롤을 투여한 결과 별다른 부작용 없이 혈관종이 줄었다.
치료를 시작한 지 7일 안에 8명 모두의 혈관종 크기와 딱딱한 정도, 붉은색 농도 등이 감소했다. 특히 얼굴뿐 아니라 온몸에 혈관종이 있는 2명은 12개월 치료 후 혈관종이 완전히 사라졌다.
이는 프로프라놀롤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모세혈관 상피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혈관종은 혈관 상피세포가 증식하는 양성종양으로, 소아 양성종양 중 가장 흔하다. 주로 얼굴 부위(60%)에 많이 나타나지만 드물게 간·콩팥·뇌·기도 등 내부 장기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정혜림 교수는 “아직 실험 대상 수가 많지 않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지금까지 결과로 미뤄 기존 방식보다 안전한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hemangioma 

<소아 혈관종 고혈압약 치료 전(위)과 후>

 

hemangioma1 hemangioma2 hemangioma3 hemangioma4 hemangioma5 hemangioma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