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소독제에 대한 궁금증, 알려드려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 확산으로 인해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손소독제’. 오늘은 손소독제에 대한 궁금한 모든것을 알려드려요 !
1. 손소독제란 무엇일까?
손소독제는 대부분의 세균에 대해 항균효과를 나타내는 제제로 감염방지를 위해 손과 피부의 살균 소독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손소독제는 주로 의약외품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식약처에서 심사를 거쳐 허가하므로 구입할 때는 제품포장 겉면에 표기된 ‘의약외품’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세요.
2. 손소독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비누 또는 손세정제(물비누)를 사용해 손을 꼼꼼히 씻고 손소독제로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비누가 없을 때는 물로만 씻어도 상당한 세균 제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사용시 손바닥에 제품을 따르고 양손을 잘 비비면서,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손과 손가락 사이를 골고루 문지르면 됩니다.
3. 손소독제가 균을 죽이는 원리
이소프로판올, 에탄올 등이 항균효과를 나타내는 유효성분이며, 알코올 성분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보습제로 프로필렌 글라이콜, 글리세린, 토코페롤 등이 들어있어요.
손소독제의 주성분인 에탄올 및 이소프로판올은 세균의 단백질을 변성시키고 지질을 변형시켜 기능을 상실하게 함으로써 소독 효과를 나타냅니다.
4. 손소독제와 손세정제의 차이
손소독제는 항균효과를 식약청에서 허가 받은 의약외품으로 에탄올 등을 유효성분으로 하여 손이나 피부의 살균소독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겔 타입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손세정제는 화장품으로서 손세정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손 전용 물비누(핸드워시), 고체형 손세정 비누 등이 있습니다.
5. 손소독제 사용시 주의사항은?
손소독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외용으로만 사용하여야 한다. 눈, 구강, 점막 및 상처가 있는 피부에는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