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제형을 뜻하는 약자 알아보기]
흔히 약이름 뒤에 SR, ER, CR 이라는 영어 약자가 붙어있는 것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이 영어 약자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약의 “제형”을 의미하는 약자입니다.
약의 제형별 특징과 복용시 주의사항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
1) ER (Extended-release preparation)
타이레놀 이알(ER) 많이 들어보셨죠?
ER이라고 적힌 약물은 쉽게 일단 약물이 한번 몸에서 방출되고 그 다음에 일정 간격을 두고 2~3회 또 약물이 방출되도록 만든 제형입니다.
즉 ER제형을 드시면 약물이 여러차례 걸쳐 나오니까 지속시간이 길고 효과도 오래갈 수 있습니다. XR 이나 XL도 ER과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2) SR (Sustained-release preparation 또는 Slow-release preparation )
서방형 제제를 의미합니다.
한꺼번에 약물이 나오지 않게 설계된 제형으로 장시간 동안 서서히 약물이 방출됩니다.
약을 잊고 안드셨어도 약효가 갑자기 몸에서 없어지지 않고 하루에 여러번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서방정을 씹어먹거나 가루를 내 먹으면 고함량의 약 성분이 몸에 한꺼번에 흡수되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3) CR (Controlled-release preparation)
약물이 치료혈중농도에 도달하여 원하는 시간 동안 유지되도록 한 제형입니다. 대표적인 약물로 니페론 CR(혈압약) , 팍실 CR (항우울제)이 있습니다.
처방받으신 약은 임의로 잘라드시거나 갈아드시면 절대 안됩니다. 갑자기 약물이 확 올라올수도 있고 약효의 지속이 유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르거나 갈아서 드셔야 한다면 약사, 의사와 반드시 상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