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있을 때 왼쪽으로 누워 자기]
사람마다 잠을 잘 때 편안하게 느끼는 자세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 자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을 좋아하며, 또 누군가는 오른쪽 혹은 엎드린 자세로 자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내가 익숙한 자세라고 해서 건강에도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만약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등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잘 때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위는 왼쪽으로 볼록 튀어나와 있습니다. 왼쪽 몸통을 아래로 해야 위 안에 남아있는 음식물이 넓은 위장 주머니 쪽에 안정적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수면 중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할 위험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자칫 위산이 섞인 음식물이 식도 쪽으로 치우치게 돼 오히려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거나 악화할 수 있습니다.
자는 내내 옆으로만 누워있기 힘든데, 이를 예방하려면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는 푹신한 침대와 침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경우 머리가 상체보다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적절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방법
집에서 밤늦은 식사나 식후에 바로 눕는 습관, 과식 등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 기름진 음식과 매운 음식, 고염분식, 커피, 탄산음료, 민트, 초콜릿, 신맛이 나는 주스, 향신료 등의 섭취를 되도록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늦은 시간 식사를 하게 되었을 경우, 식사 후 바로 드러눕지 말고 20~30분 산책 등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바르게 앉거나 선 자세로 충분히 소화를 시킨 뒤 2~3시간 뒤 눕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