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심평원 급여기준, 보건정책

의료인용 마약 검사 TBPE vs DOA-4 이창화 원장 | 2026년 2월 9일

새롭게 의료인이나 특수 직종으로 시작할 때 종종 마약 검사로 인해 검색을 해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검사를 해야 할 지 혼란이 생기기도 합니다.

과거 TBPE 검사를 많은 곳에서 시행하였으나 TBPE 검사는 몇가지 부적합성이 있어서 마약 4종 검사(DOA-4 : drug of abuse)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마약 4종과 TBPE 검사는 검출대상이나 원리, 정확도 그리고 용도가 다른 검사입니다.

우선

TBPE 검사 :

amine 기를 가진 습관성 약물 들을 검출하는 검출 범위가 매우 넓은 검사입니다.

다만 특정 마약을  콕 찝어내는 특이도가 떨어집니다.

amine기를 가진 습관성 약물의 종류와 양성으로 나올 수 있는 성분은,

(1) Ephedrine, Norephedrine,Amphetamine, Methamphetamine

(2)Heroin, Morphine, Codeine 등 아편계

(3) Caffeine

(4) 일부 향정신성 약물

따라서 낮은 특이도와 넓은 민감도로 인해 위양성이 문제로 많이 대두됩니다

(위양성의 의미는 실제 마약과는 연관이 없는데 연관성이 있다고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

감기약(에페드린), 고 카페인음료, 일부 천식약, 수면제, 진통제, 한약, 건강보조제 복용만으로도 양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상적, 법적인 판단에는 TBPE 단독 검사만으로는 신뢰도가 떨어지고 양성인 경우 마약 4종검사 또는 마약 6종검사 등 정밀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TBPE 검사로는 대마(대마초) 검사가 되지 않으므로 TBPE 검사를 요구하는 직종이나 직업에서는 TBPE + 대마 검사를 병행하시거나  대마 검사가 포함되어 있는 마약 4종 또는 마약 6종 검사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2. 마약 4종 검사  (DOA-4)

필로폰, 코카인, 대마, 모르핀 등의 대사산물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 (항원-항체반응)을 이용한 키트검사입니다

4가지 약물 별로 항목이 분리된 4종 검사이고  각 항목마다 양성(+), 음성(-)을 분리해서 판별을 합니다.

Morphine(아편계), Methamphetamine(필로폰), Cocaine(코카인), Cannabinoids(대마; THC) 네 가지를 각각 독립 항목으로 검사합니다.

마약 6종 검사는 위의 마약 4종 검사에 Amphetamine(암페타민), MDMA(Ecstasy)  2종을 추가한 것입니다.

마약 4종, 마약 6종 검사는 상대적으로 민감도 특이도가 높고 , TBPE에 비해 위양성 빈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마약 4종, 6종 검사에서도 감기약, 다이어트약, 항우울제, ADHD 약 등이 교차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확진이 필요한 경우 추가 정밀검사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마약 4종/6종 검사는

의료인, 교원, 특정면허 또는 허가 (총포, 도검, 운전직, 일부 공공기관) 등에서 정식 마약검사로 요구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

대마 까지 포함된 마약류 남용 여부 검사를  공식적으로 증명할 때 필요

법적 , 행정적 신뢰도가 높은 검사 입니다.

위의 문구 처럼 건강진단서 내에 “대마”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으면 마약 4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BPE + 대마 1종을 하게 되면 마약 4종 보다 검사비용이 대마 1종 확진검사가 추가되므로 마약 4종에 비해 조금 더 검사 비용이 더 들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