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하면 안됩니다]
최근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한 온라인 상품 구매가 무척 활발해지면서 의약품 역시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의약품을 사고파는 것은 모두 불법 행위입니다. 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복용하거나 약사에게 구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약사가 온라인을 통해서 의약품을 판매하는 것도 불법입니다.
그러나 공급을 차단해도 수요가 억제되지 않으면 근절시키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건강을 위해 소비자들이 일반 상품처럼 의약품도 인터넷으로 편하게 사고 싶은 욕구를 절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왜 인터넷으로 의약품을 사면 안되나요?
-의약품은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물품으로 안전 확보가 우선입니다. 인터넷 판매 의약품은 제조, 수입, 유통, 처방, 투약 단계 추적이 곤란해 품질 저하나 위변조 우려가 높습니다.
-불법 위.변조 제품은 사회적으로 많은 피해를 초래합니다. 품질이 불량하거나 위조된 의약품은 소비자의 생명과 건강에 심각한 위해가 우려되며 불법 의약품으로 발생한 부작용 피해는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의약품을 판매하는 **병원, **약국 사이트는 모두 불법입니다.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먹다 남은 약을 팔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불법입니다. 약사법에 따라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2.인터넷 판매 의약품의 품질은 괜찮나요?
-인터넷 판매 의약품은 대부분 가짜로 판명된 사례가 많습니다. 식약처가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발기부전 치료제 등 100품목을 시험검사한 결과 주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거나 과다 함유되어 있는 등 모두 불법 제품으로 확인됐습니다.
-식약처 허가를 받지 않은 의약품은 안전성 보장이 불가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임신 중절의 효능, 효과로 허가된 의약품은 없습니다. 무허가 불법 임신중절약은 낱알 상태로 유통되어 이물질, 유해 성분이 혼입될 가능성이 커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3. 의약품 올바르게 구매하는 방법
-의사의 진단, 처방, 약사의 조제, 복약지도에 따라 증상에 맞는 의약품을 적절히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의약품은 약국에서 구입: 약사법 제44조, 약사 도는 한약사가 아니면 의약품을 판매 하거나 판매 목적으로 취득할 수 없습니다.
-약사는 환자에게 필요한 복약지도 실시: 약사법 제24조, 약사는 의약품을 조제하면 환자 또는 환자 보호자에게 필요한 복약지도를 구두 또는 복약지도서로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