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원인 및 증상은?]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오늘 함께 알아볼 자가면역질환도 면역체계의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자가면역질환 종류는 80가지 이상인데, 대표적인 질환과 증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1.자가면역질환 원인
자가면역질환은 우리몸을 보호하는 면역체계가 원활하게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신체부위를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호르몬, 금속, 음식 항원등을 원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2.자가면역질환 종류
-류머티스관절염: 관절의 변형이 시작되고 아프며 잠을 자고 일어난 후에도 관절이 뻣뻣하고 잘 돌아오지 않습니다.
-소아기 당뇨: 생후 1개월 이내에 고혈당이 나타나며 심한 탈수와 체중감소를 보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건조하고 피부가 가려우며 얼굴과 팔꿈치 안쪽, 무릎뒤, 손발의 발진이 나타납니다.
-건선: 반상 모양으로 피부가 두꺼워지고 붉어지며 은백색의 인설로 덮입니다 관절부위 피부가 갈라지기도 합니다.
-천식: 호흡곤란과 천명 재채기에 시달립니다. 과호흡으로 심박수가 높게 나타납니다.
-만성 갑상선염(하시모토 갑상선염) 목부위의 불쾌감(이물감), 목이 잘쉬거나 음식을 삼키기 어렵습니다.
-자가면역성 간염: 면역체계에 이상이 발생하여 자신의 간 세포에 대한 자가항체가 생성되고 면역세포가 간 세포를 공격하여 파괴하며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적 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 혈변, 대변절박증, 설사, 복통, 구토, 발열, 부종등이 나타납니다.
-베체씨병: 입안이 허는 구강궤양과 외음부궤양, 멍이잘들고 결절홍반, 모낭염, 정맥염등의 피부증상과, 결막염, 모양체염, 홍체염 등의 눈증상이 나타납니다.
-크론씨병: 복통, 설사, 체중감소, 발열, 빈혈, 체력소모, 복부에 부드러운 응어리가 만져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