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트림, 건강 이상일까?]
트림이 아무리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라고 하긴 해도, 시도 때도 없이 잦은 트림이 나온다면,
특정 냄새가 나는 트림이라면, 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트림을 하는 이유는?
음식을 삼켰을 때 함께 들어간 공기가 위에 모여 있다가, 가스 형태로 식도를 통해 나오는 게 트림입니다. 트림은 대부분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트림을 자주 한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혹시 다음과 같은 트림을 유발하는 습관이 있는 것이 아닌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음식을 빨리 먹으면 조금씩 먹을 때보다 더 많은 공기가 유입되고, 음식을 꼭꼭 씹지 않아 소화과정에서 더 많은 가스가 배출됩니다.
2. 맥주·탄산음료 등 소화 중 가스가 많이 생기는 음료를 즐기거나, 빨대를 자주 쓰거나, 껌·사탕을 먹으면 잦은 트림이 유발됩니다.
하지만 트림과 함께 특이한 맛·냄새가 느껴진다면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
쓴맛 나는 트림
극심한 스트레스나 신경과민으로 담낭 운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는데, 운동장애로 담즙이 십이지장에서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위장으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트림하면 강한 알칼리성인 담즙 때문에 쓴맛이 납니다.
담낭 운동장애가 있으면 유독 트림을 많이 하게 돼, 쓴맛이 자주 느껴지기도 합니다. 담낭 운동과 위장 운동을 조절하는 신경은 같은데요, 담낭 운동이 잘 안되면 위장 운동도 잘 안되고 소화가 안되면서 가스가 많이 생기고 트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십이지장 궤양이 심해도 십이지장에서 소장으로 내려가야 할 담즙이 위 쪽으로 역류, 쓴맛 나는 트림을 합니다.
신맛 나는 트림
위식도역류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와 식도 경계부위를 조여주는 식도 괄약근의 힘이 약해져 생기는데, 식도 괄약근은 원래 트림하거나, 밥 먹을 때 느슨해집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이 있으면 괄약근 힘이 약해져, 위산이 곧잘 역류하며 트림도 자주 합니다.트림할 때 위산이 함께 역류하면 신맛이 느껴집니다.
썩은 냄새 나는 트림
트림을 했을 때 매번 음식물 썩는 것 같은 냄새가 난다면 위궤양·위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 점막에 상처가 나는 위궤양이나, 위암이 있으면 소화 등 위의 다양한 기능이 떨어지는 상태가 되는데요, 소화능력이 떨어질수록 위 속에 음식물이 오랫동안 머무르고, 부패되기도 합니다. 이때 트림하면 음식물 썩은 심한 냄새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