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주요 4대 폐질환에 대해 알아봐요 포항속시원내과 | 2015년 10월 29일

[주요 4대 폐질환에 대해 알아봐요]

 

 

 

Sad and smile

 

 

 

인체에서 호흡을 담당하는 폐는 삼투압 현상이 일어날 만큼 작은 폐포들로 이루어진 매우 섬세한 장기입니다.  폐와 관련한 질환은 크게 폐렴, 결핵,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암 등 4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속시원내과의원이 각질환별 증상과 원인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mw_go_kr_20151029_111844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1.폐렴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을 말합니다.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 외에도 두통, 고열, 구역, 근육통, 설사 등의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하고 독감이나 폐렴구균 예방을 위한 백신을 접종받습니다. 또,  실내공기와 주변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을 비롯한 호흡기감염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하고 저렴한 방법은 손씻기! 입니다. 기회가 있을때 마다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는 물론 폐렴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mw_go_kr_20151029_111937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2.결핵

 

결핵은 주로 결핵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튄 침방울 등으로 인해 감염 됩니다. 결핵의 초기 증상은 잦은 기침, 가래, 발열, 피가 섞인 가래 등입니다. 결핵 치료는 장기간 여러 약제를 병용해 진행되며, 현재의 항 결핵제가 개발된 이후부터는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항 결핵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은 완치가 가능합니다.

 

 

mw_go_kr_20151029_112337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3.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유해한 입자(담배가 대표적)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발생하는 폐의 비정상적인 염증반응과 함께 완전히 가역적이지 않으며 점차 진행하는 기류제한을 특징으로 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기관지 벽이 두꺼워지고 점액분비가 늘어나거나, 폐포가 얇아지고 늘어나 숨을 내쉴 때 공기가 충분히 빠져나가지 못해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주요증상으로는 객담 생성, 호흡곤란 등의 증세와 위험 인자에 노출 과거력이 있는 환자는 모두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진단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mw_go_kr_20151029_112534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4.폐암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기침, 피섞인 가래 혹은 객혈, 호흡곤란, 흉부의 통증, 쉰목소리, 상대정맥 증후군, 두통, 오심, 구토, 뼈의 통증과 골절 등이 있습니다.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 이외에는 확실한 것이 없으며, 약 90%의 폐암이 금연을 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폐암의 발생은 흡연량과 흡연기간에 비례해서 증가하고, 금연 이후에도 최대 20년 까지는 폐암의 위험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조기에 금연하는 것이 폐암 예방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https://wp.me/p31uEe-1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