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스모그 유입, 마스크 꼭 착용하세요]
중국발 스모그가 추가적으로 유입되면서 또 다시 공기가 탁해질 전망입니다. 오늘 서울 등 수도권과 충청, 호남 지방은 미세먼지농도가 ‘주의’ 수준까지 치솟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중국발 스모그가 국내로 유입된 이유는 겨울철에 주로 부는 북서풍 때문인데요, 날이 추워져 중국의 화력발전소 가동률이 높아지고, 국내 대기가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는 점도 상태가 악화됩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가 기도, 폐, 심혈관, 뇌 등 각 기관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면 천식부터 심혈관계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에는 알레르기성 결막염·각막염이, 코에는 알레르기성비염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 폐가 약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할 때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인한 입원율은 2.7%, 사망률은 1.1% 증가했습니다.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되면 심근경색 같은 허혈성질환 사망률을 높입니다.
-기도에는 염증을 유발해 천식을 악화시키거나 폐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심한 경우 천식 발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한용 마스크와 일회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걸러낼수 없나요?
머리카락 지름의 6분의 1 정도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미세먼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받은 KF80 등급 이상의 방진 마스크와 황사 마스크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얇고 섬유조직이 촘촘하지 못하고, 방한용 마스크는 섬유가 너무 굵어 미세먼지가 대부분 우리의 기관지로 흘러들어 가게 됩니다.
따라서 KF80이나 KF94라고 적힌 공인마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KF 지수(Korea Filter)는 미세먼지를 얼마나 잘 차단해주느냐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숫자가 클수록 더 잘 차단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세탁을 하게 되면 필터가 손상돼 기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세탁한 황사 마스크의 투과율은 54%로 반 이상이 걸러지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마스크 착용법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거꾸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코 부분을 밀착시킬 수 있는 클립이 위로 향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코와 턱에 먼저 밀착시킨 뒤에 귀에 거는 게 좋습니다.
https://goo.gl/rfLRv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