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 주사제는 앞으로 종합병원에서만 투여가 가능합니다.
철분 주사제 투여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2014년 3월 28일 부터 심폐소생술이 가능하고 모든 장비와 약물이 구비된 병원에서만 투여 가능하도록 고시가 변경되었습니다.
일부의 환자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고시에 해당되는 대상은 수크로스수산화제이철착염, 염화제이철, 철덱스트란착염, 카르복시말토스수산화제이철착염 등 4개 성분 16개 품목입니다.
내용을 보면,
우선 이 약의 용법에 투여 중과 투여 후에 과민반응의 징후와 증상이 나타나는지 환자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는 내용이 신설된다.
또 이 약은 심폐소생술이 가능한 장소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인지하거나 치료할 수 있도록 교육받은 전문인력이 준비됐을 때 투여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된다.
투여 후에도 최소 30분 동안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이 필요하다.
대신 최초 투여시 시험용량을 투여해야 한다는 항목은 삭제된다.
이밖에 임부나 수유부의 경우 적절한 임상자료가 없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하고, 이 경우에도 임신 2기나 3기로 제한돼야 한다는 내용도 신설된다
따라서 본원에서 기존에 철분주사제 투여하던 분도 본원에서 처방이 불가능합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아래는 투여 용량 계산 방법입니다.
총 투여량은 총 철 부족량과 동일하며, 헤모글로빈수치 및 체중에 따라 개인별로 적절하게 적용한다. 총 철 부족량은 아래 계산식으로 구할 수 있다.
총 철 부족량 (mg 철) = 체중(kg) × (목표 헤모글로빈 수치 – 환자의 헤모글로빈 수치)(g/L) × 0.24* + 저장철의 양(mg)
– 체중 35킬로그램 미만 : 목표 헤모글로빈 = 130g/L, 저장철의 양 = 15mg/kg
– 체중 35킬로그램 이상 : 목표 헤모글로빈 = 150g/L, 저장철의 양 = 500mg
*계수 0.24 = 0.0034 ×0.07 × 1000 (헤모글로빈중의 철함량 ≅ 0.34%/혈액부피 ≅ 체중의 7%/1000 = 환산계수)
총 투여량(앰플수) = 총 철 부족량(mg)/100mg(앰플)
아래 표는 총 철 부족량에 따라 투여할 수 있는 이 약의 총 앰플수를 나타내고 있다.
투여해야 될 앰플의 총수가 일일 최대 허용량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투여를 분할해야 한다.
보통 성인의 경우 1주 2-3회, 1회 1-2앰플(철로서 100-200mg)을 헤모글로빈 수치에 따라 투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