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고요산혈증)이 있는 경우 좋은 고혈압 약제
고혈압등의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지방간, 통풍 등의 다른 질환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 약제 처방시에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 이외에 부가적인 다른 효과도 기대하면서 약 처방을 환자분들께 드립니다.
환자분의 입장에서도 고혈압 이외에 다른 질환을 같이 가지고 있다면,
진료시에 반드시 이야기 하시는 것이 좋은데, 만약 통풍 (고요산혈증)을 같이 가지고 있다면 좋은 혈압약이 있습니다.
바로 Losartan 성분의 혈압약 입니다.
Losartan 성분의 요산 감소 효과
흔히 요산을 감소시키는 약제로는 allopurinol이 있으며 요산 감소의 목적은 아니지만 그 효과가 있는 약제로는 losartan, Fenofibrate, vitamin C가 있다. 특히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angiotensin II receptor blocker, ARB) 약제 중에서는 losartan만 요산 감소 효과를 나타냅니다. 혈압약을 먹으며 요산까지 떨어 뜨리니 고혈압과 통풍을 같이 진단 받으신 분은 Losartan 성분을 복용하면 통풍 발작의 빈도가 줄어들겠죠?
또한 요산의 증가가 통풍이나 결석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성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요산 치료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요산이 nitric oxide (NO)를 억제시켜 인슐린에 의해 골격근이 포도당을 흡수하고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대사증후군이 증가한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통풍이 있는 고혈압 환자는 Losartan 성분의 혈압약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