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중지된 발암 가능물질 포함 고혈압약 목록]
오늘 실시간 검색어로 “고혈압약 발암물질”이 떠서 놀란 환자분들이 있으실거라 예상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럽의약품안전청(EMA)이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는 원료의약품 중 일부에서 중국산 ‘발사르탄’(Valsartan)에서 불순물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Nitrosodimethylamine, NDMA)’이 확인되어 제품 회수 중임을 발표함에 따라 해당 원료를 사용한 국내 제품에 대해서도 잠정적인 판매중지 및 제조·수입 중지 조치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는 WHO 국제 암연구소(IARC) 2A(인간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 있는 물질) 분류
N-니트로소디메틸아민은 세계보건기구에서 주의를 요한 발암 물질 중 하나로 담배와 담배 연기에도 포함된 물질입니다. N-니트로소디메틸아민은 독성이 매우 높고 저용량의 만성적 노출에서는 간 종양, 두통 구토, 출혈, 폐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판매중지 및 제조중지 대상이 되는 제품은 해당 ‘발사르탄’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된 82개사 219품목이였는데요,
식약처는 오늘(9일) 오전 현재 219종 중 187종에 대한 검사를 마친 상태이며, 이 중 91개 고혈압약에서는 발암물질이 불검출돼 판매·제조 중단 조치를 취소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 발암물질 성분이 의심되는 고혈압약은 총 128개 품목입니다.
하단 제품 목록을 참고해주세요!
조치대상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는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지 말고 신속하게 주치의와 상의하하여 다른 제품으로 전환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이 금지된 상태기 때문에 추가적인 유통 우려에 대해선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포항 속시원내과의원에서 처방하는 고혈압약은 위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디오반과 엑스포지 오리지날 제품을 사용중이며 카피제제는 쓰지 않습니다).”
*간혹 타 병원에서 중국산 발사르탄이 포함된 약을 처방받은 후 같은 약을 반복 처방원하셨던 분들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해당제품으로 부작용이 있었던분들의 경우
즉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전화: 1644-6223, 팩스: 02-2172-6701,
온라인: www.drugsafe.or.kr)에 신고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