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어떤 질환이 발생하나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elicobacter pylori)는 위장내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위점막층과 점액사이에 서식합니다. 이 세균은 위에 기생하면서 위·십이지장궤양, 위암 등 여러 가지 위장질환을 일으키는데요,
우리나라에 비교적 높은 빈도로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 조사에 따르면 어린이의 20%, 중년층의 70%, 그리고 노년층의 경우 90%가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불량 증세나 상복부 불편함 같은 위암 의심 증세가 있다면 병원을 찾아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최근에는 호흡만으로 검사하는 요소호기검사로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가려낼 수 있습니다.
요소호기검사란 헬리코박터균이 가지고 있는 요소분해효소를 이용하는 검사법인데요, 환자의 호흡 중에 요소분해효소가 있는지 조사해 균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요소호기검사는 간편하면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확산되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한번 제균되었다 해서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2년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면서 균의 발생유무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미지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요소호기 검사가 필요한 분
-과거 위,십이지장 궤양, 위염을 앓았던 분
-활동성이나 비활동성 소화성 궤양,출혈이 있는 궤양으로 진단받은 분
-심한 만성위축성 위염으로 진단받은 분
-현재 위,십이지장 궤양, 심한 위염으로 제균치료한 환자로 균 박멸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반복검사가 필요한분
-위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조기위암으로 수술받은 분
-소염진통제를 장기적으로 복용한 분
https://goo.gl/8YVs2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