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몸 전신에 퍼져있는 혈관을 일직선으로 연결하면 약 12만 km에 달한다고 합니다. 혈관이 이렇게 긴 이유는 온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혈액은 산소와 영양소 등을 공급해주고 노폐물을 운반해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이 필요한 만큼의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심장근육에 노폐물이 쌓이고 산소까지 부족해지면서 심혈관 질환에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건강한 혈액을 관리하는 방법 !
속시원내과의원과 알아봐요 !
과잉 영양소 줄이기
혈액은 각 세포에서 나온 노폐물을 거둬 콩팥으로 보내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이때 영양분이 지나치게 많거나 노폐물이 남아 쌓이면 혈액이 걸쭉하게 오염됩니다. 피를 오염시키는 과잉 영양소는 동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으로 이뤄진 고칼로리 식사를 많이 할 때 생깁니다.
금연하기
흡연은 폐암, 만성폐질환뿐 아니라 혈관에 핏덩어리가 뭉치기도 하고 혈관이 좁아지는 등 심장 및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요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루 담배 한 갑을 피우는 사람은 비흡연자보다 심장발작에 의한 사망률이 2배 이상, 한 갑 이상 피우면 3배로 증가합니다. 이밖에 말초혈관질환을 일으켜 어깨, 팔, 손과 다리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져 팔과 다리가 저리고 심하면 절단해야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과식피하기
몸이 필요로 하는 양 이상을 섭취하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남은 영양소가 혈액 등에 지방 형태로 쌓입니다. 특히 이상지질혈증을 유발하는 기름진 육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는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지방 흡수를 방해합니다. 고등어·삼치 같은 등푸른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지방산도 혈중 중성지방 함량을 낮추고 혈전(피떡)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주량 줄이기
알코올은 우리 몸에 있는 단백질 성분을 지방으로 바꿔 혈액을 탁하게 하고 혈관을 좁힙니다.
유산소 운동 하기
유산소 운동은 혈액 속 당을 소비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액을 빨리 흐르게 해 혈관 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습니다. 걷기 운동으로 혈액 속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