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B형, C형 간염, 간질환

간암 위험 높이는 ‘지방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포항속시원내과 | 2021년 6월 30일

[간암 위험 높이는 ‘지방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간 질환 중에서도 ‘지방간’은 성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이를 가벼이 여기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방간은 다른 간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위험인자로, 결코 가볍지 않은 질환입니다. 지방간이 있다면, 미루지 말고 지방간 탈출을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합니다.

지방간이 조절되지 않고, 지방간염이 지속되면 알코올성간염, 간경화, 그리고 간암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정기적 검진을 통해 ‘간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지방간이란?

 

정상 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5% 이내인데, 이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최근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간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에입니다.

지방간은 크게 과도한 음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약물과 관련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에서 지방 합성이 촉진되고 정상적인 에너지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지방간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외관상으로 비교적 건강해보이며, 무증상인 경우부터 피로감과 전신 권태감, 또는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까지 증상이 나타나는 양상 및 정도가 다양합니다.

지방간을 발견할 수 있는 검사법에는 간기능 검사, 초음파 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 컴퓨터 단층촬영(CT) 및 간섬유화 검사 등이 있으며, 확실한 진단이나 감별 진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간 조직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있다면 몸 관리는 이렇게!

 

첫째, 원인 질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비만과 당뇨병, 고지혈증 등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원인 질병을 치료하면 지방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둘째, 체중 감량입니다. 지방간 환자는 체중의 10% 이상 감량해야 합니다. 그러면 간 효소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간 비대가 호전됩니다. 다만, 급격히 체중을 줄이면 역효과가 납니다. 한 달에 2~3kg 감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셋째,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게 기본입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등산 등을 추천합니다. 근력 운동은 맨몸 운동으로도 가능합니다. 큰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스쿼트나 런지 등이 대표적입니다.

넷째,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입니다. 탄수화물, 특히 과당 섭취를 줄이면 지방간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가급적 신선한 식재료 위주로 식단을 꾸리고 당분이 들어간 음료 섭취는 자제합니다.

 

대한간학회가 제안하는 간 건강 생활수칙

 

1. 불필요한 약은 오히려 간에 해로울 수 있으니 복용을 삼간다.
2. 지나친 음주는 심각한 간질환의 원인이므로 절제한다.
3. 영양분이 고른 균형 잡힌 음식을 먹는다.
4.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고 기름진 음식을 줄이며 싱겁게 먹는다
5. 적당한 운동은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 데 도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