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내분비질환 / 심장, 고혈압, 순환기질환 / 호흡기, 알러지, 감염성 질환

나이 들수록 더 짠 음식을 찾는 이유는? 포항속시원내과 | 2021년 4월 13일

[나이 들수록 더 짠 음식을 찾는 이유는?]

 

 

 

짜게 먹는 습관 때문에 건강을 걱정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나이 들수록 더 짠 음식을 찾게 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1.미각세포의 감소

혀에는 맛을 느낄 수 있는 8000개 이상의 미각세포가 있습니다. 이 세포들은 45세를 전후로 감소하고 60세 이상이 되면 퇴화가 빨라져 맛을 느끼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특히 짠맛과 단맛에 대한 감각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과거에 비해 싱겁다고 느끼게 되고 소금이나 설탕을 더 넣게 되는 것입니다.

 

2. 침 분비의 감소

침 분비가 줄어들어도 미각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침은 치아가 씹어 표면적을 넓힌 음식물을 맛을 느낄 수 있게 혀에 잘 퍼뜨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침샘이 노화하면 침 분비가 줄어듭니다. 침이 부족하면 입안의 음식과 침이 잘 섞이지 못하고 미각세포를 제대로 자극하지 못해 더 짜고 단 음식을 찾게 됩니다. 침 분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귤‧오렌지 같은 신 과일을 자주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3. 복용중인 약물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의 경우 복용하는 약물 때문에 미각이 둔해지기도 합니다. 당뇨병‧고혈압‧관절염 등의 약은 미각세포의 재생에 중요한 영양소인 아연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체내에 아연이 부족하면 미각세포 재생이 느려지고 예전처럼 맛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때는 아연이 풍부한 조개류·굴, 소·돼지·닭의 간, 무·파슬리·당근 같은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소금 섭취량을 줄이려면?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입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한국인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878mg으로 무려 2.4배 이상입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위암, 만성신부전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 시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나트륨 섭취량을 적절하게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싱거운 소스를 이용하는 조리법
생선 조리는 소금으로 밑간을 하는 대신에 그대로 구워서 저염 간장소스에 살짝 찍어 드세요.

 

② 국이나 찌개의 국물 섭취하지 않기
국이나 찌개는 국물 섭취를 자제하고 건더기 위주로 드시면 국이나 찌개를 통한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③ 식초, 겨자 등의 향신료 이용하기
음식 조리에 넣는 향신료를 적절히 이용하면 소금, 간장, 된장 등의 사용량이 줄어도 향미를 풍부하게 해주어 맛있게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④ 소스 섭취량 줄이기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는 소스를 섭취할 때에는 소스를 부어 먹는 것 보다는 적당량으로 찍어 먹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⑤ 나트륨 함량 확인, 비교하며 제품 선택하기
평소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 제품 구매에 참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미각세포 노화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후각을 떨어뜨려 맛을 느끼는데 어려움을 주는 코 질환은 제때 치료합니다.
-음식을 꼭꼭 잘 씹어 먹습니다.
-카페인이나 니코틴은 미각세포를 파괴하고 침을 마르게 해 맛 감별 능력을 둔화시키므로 섭취를 자제합니다.
-양치질 시 미뢰(맛을 느끼는 감각세포가 모여 있는 세포) 사이에 세균‧곰팡이 등이 번식하지 않도록 혓바닥을 잘 닦아 구강 위생에 신경을 쓰는 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