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고자 하는 내용을 검색해보세요.
[가슴이 찌릿, 가슴통증 발생 질환] 흉통이 반복되는 경우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을 가장 먼저 걱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슴통증의 원인은 이 외에도 다양하기 때문에 검사를 받기 전부터 속단을 내려서는 안 됩니다. 가슴통증 심해진 이유에 대해 검사를 해봤을 때 심장질환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면 다양한 원인…
[세계 예방접종 주간, 연령별 권장되는 예방접종] *자료출처: 질병관리청 매년 4월 마지막 주는 세계 예방접종 주간! 질병으로부터 200년 이상 우리를 보호해온 예방접종!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매년 4월 마지막 주를 세계 예방접종 주간으로 지정하고 있죠! 올해의 예방접종 주간은 바로 이번 주,…
지금 우리가 알아야하는 감염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편 *자료출처: 질병관리청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4월부터 11월에 걸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데요, 2011년 중국에서 처음 발생이 보고된 신종감염병으로, 국내에서는 작은소피참진드기가 우점종으로 확인됐습니다. 질병청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2013년 첫 SFTS 환자가 보고된 이후 2021년까지 총 1,510명의 환자가…
[치료 가능한 요즘결핵] 자료출처: 질병관리청 “요즘도 결핵 있는 사람이 있어요?”라는 말을 할 정도로 결핵을 과거 질병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핵균은 공기를 통해 폐로 들어가 증식하고 건강한 폐를 손상시키는데요,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전염되는데 주로 영양과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곳에서 발병한다고 해서…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수칙이 새롭게 바뀝니다] *자료출처: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은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수칙’ 개정 사항을 발표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번 예방관리수칙 개정은 최신의 근거를 기반으로 변화한 사회 환경 등을 반영해 마련했으며, 2008년 제정 당시 참여한 학회·협회와 진행했습니다. 질환별…
[건강한 새학기를 위한, 결핵 등 감염병 예방수칙] *자료출처: 질병관리청 결핵은 결핵균을 원인으로 하는 공기매개 감염병으로 전 세계 10대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결핵을 사라진 질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전히 OECD 가입국 중 결핵환자 발생률 1위, 사망률…
[일교차 클 때, 폐렴 조심하세요] 폐렴은 보통 추운 겨울에 발병률이 높다고 생각하지만 봄에도 만만치 않습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폐렴 환자 수는 11월과 12월에 각각 21만8450명, 24만4267명이었고 4월과 5월엔 20만8684명, 21만4953명이었습니다. 10년 평균으로 따지면 4월 폐렴 환자 수가 12월에 이어 두…
[우리 아이 감기 증상, 혹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RSV) *자료출처: 질병관리청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RSV)!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의 발병 원인과 감염증상, 예방법을 확인하고 우리 아이 건강을 지켜주세요!
[치료시기 놓치기 쉬운 천식, 대표적인 증상은?] 겨울은 차가운 공기로 인해 천식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2020년 천식 진료를 본 환자 92만 6464명 중 1∼2월 환자는 44만 9063명(48.4%)으로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식은 증상이 감기나 독감과 유사해 가볍게 여겨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기침을 계속하면 계절 인플루엔자일까? 결핵일까?] *자료출처: 질병관리청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결핵은 계절 인플루엔자로 쉽게 오해 받곤 합니다. 이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다가 증상이 심각해지면 결핵 환자로 확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헷갈리기 쉬운 결핵과 계절 인플루엔자, 비슷한 듯 다른 두…